전북, 전기화재 안전지대 아니다 (2)위험 곳곳 산재, 발생때 피해 막대
전북, 전기화재 안전지대 아니다 (2)위험 곳곳 산재, 발생때 피해 막대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5.16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로 여겨지면서 전기안전에 대한 중요성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지난 여름에는 살인적인 폭염으로 전북은 물론 전국이 기록적인 가마솥 더위에 밤잠을 설친 날이 많았다.

 기상청에서는 2019년 올 여름 날씨도 평년보다 기온이 높을 것으로 전망해 지난해와 같은 기록적인 더위가 우려되고 있다.

 여름에 무더위가 심해질수록 찾게 되는 에어컨과 선풍기다.

 한여름이면 에어컨과 선풍기를 결합한 냉풍기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그만큼 여름은 전기와 관련된 화재 등 안전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계절로 여겨진다.

 더운 날씨에 전기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관리 소홀과 제품 과열 등으로 화재사고가 발생할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특히 음식점 등 다중이용업소의 전기적 요인의 화재건수는 2017년 1천974건에서 2018년 2천44건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노인요양시설과 병원 등은 화재가 취약하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상 대책은 전무한 게 현실이다.

 지난 겨울 전주의 한 요양병원 물리치료실에서는 전기 화재가 발생했지만 다행히 병원 관계자의 신속한 대처로 인명 피해를 막았다.

 관광지로 떠오르는 전주 한옥마을에서도 누전으로 인한 화재에 취약하긴 마찬가지다.

 지난 겨울 전주 한옥마을 식당에서는 전기 열선이 끊어져 재산 피해가 났으며 풍남동의 한 주택가에서는 전기 배전판에서 불꽃이 일어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재산 피해를 입었다.

 지난해 한국전기안전공사 국정감사에서는 이종배 국회의원이 “노후한 전기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뉴질랜드에서는 전체 화재사고 대비 전기화재 비율은 5%대에 불과한 반면 국내 비율은 20.1%로 매우 높은 실정”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의원이 밝힌 뉴질랜드가 전기화재 비율이 낮은 이유로는 전기안전원칙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처벌을 부과할 수 있는 규정이 마련돼 있는 등 안전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사회적인 제도 또한 완비됐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전기화재 예방에 대한 대국민 홍보와 교육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전기안전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도 높여야 한다”며 “뉴질랜드처럼 안전원칙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엄벌할 수 있는 규정 마련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도내에서는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이 전기안전으로부터 사각지대에 놓인 도내 시설 등에 대한 철저한 사전점검과 예방지원 확대가 대두된다.

 송하진 도지사는 최근 간부회의에서 “통상 대형화재는 누전 등 전기적인 원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바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주민들이 평소 행동요령을 잘 실천하면 상당부분 예방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도내 전기안전 분야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