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쓰기
본론 쓰기
  • 김종용
  • 승인 2019.05.1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해결형 논술3

문제해결형 논술3 본론 쓰기

본론은 독자를 설득하고 쉽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주장에 대하여 근거를 들어 이해시키는 부분입니다. 주장의 중심생각을 소주제라고 하며 3~4개 정도의 문단으로 구성하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글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주장을 뒷받침 하는 여러 가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합니다.

(1) 본론 쓰기의 유의점

(가)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 자료가 충분해야 합니다.

글을 쓸 때에는 주어진 논제에 관련 된 인용자료, 전문가의 말, 통계자료, 신문이나 잡지, 등 여러 가지 관련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여 글을 써 가면 글을 쓰기도 쉽고 그만큼 글의 설득력도 강해집니다.

예를 들어 ‘한강을 깨끗하게 만들자’ 라는 주제로 글을 쓴다면 서울의 1일 폐수량, 생활용수 비중에 대한 자료, 이에 대한 년도 별 증가 추이 자료 등을 준비하여 활용합니다.

‘서울의 교통문제’에 대한 의견을 주장할 때는 서울의 년 도별 자동차 증가 추세 변화, 또는 서울의 자동차 운행 속도 변화 등 관련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면 글쓰기가 한결 쉬워집니다.

(나) 문단을 짜임새 있게 구성해야 합니다.

문단은 하나의 중심생각으로 이루어집니다. 중심생각은 대부분 세 개 이상의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한 개 나 두 개의 문장으로 구성하면 상대방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점에 대해 주장을 하고 뒷받침 문장을 사용하여 문단을 구성 합니다. 문단은 ‘중심문장 + 뒷받침 문장’ 으로 이루어집니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좌우를 잘 살피고 건너야 한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많은 사고의 대부분은 교통 법규를 무시하고 조금 빨리 가려다가 사고가 발생한다. 설령 신호가 초록색으로 바뀌었다고 안심하고 길을 건너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가끔 신호를 무시하고 건너는 오토바이나 택시 등에 의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교통법규를 잘 지켜서 좌, 우를 살피면서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생활을 습관화해야 한다.

(다) 반론에 대한 타당성 있는 근거자료가 필요합니다.

찬, 반 형 논술의 경우에는 문제에 대한 입장이 다릅니다. 자기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주장하는 근거에 대해 충분히 반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이 중요한가? 보존이 중요한가? 에 대해 서로 입장이 다를 때 상대방의 입장을 잘 듣고 나에 대한 생각이 왜 옳은가 논리적으로 설득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주장이 타당하다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의 의견에 대한 부당함을 찾아 잘 못된 점을 밝혀야 합니다. 그래서 반박에 대한 충분한 근거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 통일성과 완결성 있어야 합니다.

논술의 본론에서는 통일성과 완결성이 있어야 합니다. 통일성이란 하나의 주제를 향하여 처음부터 끝 까지 모든 글의 내용이 집중되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절약’에 대한 글을 쓰는데 갑자기 불조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글에 대한 중심생각이 없어서 글을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완결성이란 한 문단이 소주제문을 가지고 있을 때 이에 대한 뒷받침 문장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어야 함을 말합니다. 주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야 글을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데 미처 설명이 하지 못하거나 부족하면 글을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주장을 하고 뒷받침 문장을 한 문장이나 두 문장으로 쓰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세 개 이상의 문장으로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제시, 경험소개, 예증 등을 사용하여 글을 쓰면 글의 완결성이 높아집니다.

(2) 본론 쓰기 방법

논술에서 중요한 것은 주장하고자 하는 의견에 대하여 이유나 근거에 해당되는 뒷받침 문장을 타당성 있게 제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서의 필요성’ 에 대한 주제로 글을 작성할 때 는 독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소주제문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뒷받침문장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독서의 필요성에 대한 이유

㉮ 독서를 하면 지식을 얻고 교양을 얻을 수 있다.

㉯ 독서를 하면 풍요로운 삶을 가꿀 수 있다.

㉰ 독서를 하면 감동과 재미를 얻을 수 있다.

㉱ 독서를 하면 삶의 지혜를 배운다.

㉮ 에 대한 뒷받침 문장을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이 제시 할 수 있습니다. 밑줄 친 부분이 중심문장(소주제) 이며 아래 부분은 모두 뒷받침 문장입니다. 이와 같이 논술은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됩니다.

독서를 하면 지식을 얻고 교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책을 통하여 훌륭한 위인들이나, 역사, 과학, 문화, 등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지금까지 모르는 우주에 대한 미지의 세계도 짧은 시간에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살아가는 필요한 폭넓은 지식과 새로운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사회인으로 살아 갈 수 있는 기본적인 교양도 쌓을 수 있습니다.

뒷받침 문장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의 주제만 담겨 있어야 합니다.

글쓴이의 중심생각이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합니다.

표현이 정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개인적 생각이나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사실적인 내용이어야 합니다.

다음 예문과 같이 소주제문을 설명하는 뒷받침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예문1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 인스턴트식품의 대부분은 보존기간이 길다. 그래서 식품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 방부제를 넣는다. 그리고 맛을 내기 위해서 정제된 설탕이나 나트륨, 지방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화학적 첨가물을 많이 넣어서 만든다. 이러한 식품들은 소아비만이나 당뇨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인스턴트식품을 오래 먹는 식습관을 유지 할 경우 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영양소가 결핍 될 수 있어서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감 있게 말을 하자.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