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한 공립유치원 인사 규정 논란
전북 한 공립유치원 인사 규정 논란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5.15 18:56
  • 댓글 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 교사는 보직교사 맡을 수 없다?”

전북의 한 공립유치원에서 보직교사 기준 자격에 특수교사를 제외하도록 인사 규정을 개정하는 작업을 벌여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유치원 측은 실수임을 인정하면서도 수정작업 없이 문제제기가 된 개정안에 대해 찬반 투표를 강행하고 있어 내부 갈등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 2월 A유치원에서는 인사자문위원회를 거쳐 특수교사 B씨를 부장교사로 선정한 뒤 지난달부터 갑작스럽게 인사 규정을 개정하겠다며 찬반 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각 유치원에서는 상위법에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인사관리규정을 정할 수 있는데 A유치원에서는 구성원들이 현행 규정에 대해 별다른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원장과 원감이 자체적으로 개정안을 마련했다.

이 가운데 개정안의 ‘보직교사 임명 기준’ 부분을 보면 기존 ‘1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가‘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로 변경돼 있다.

B교사는 “갑자기 인사 규정을 수정하는 것도 이해가 안 가는데 보직교사 기준 자격을 ‘유치원’ 교사로만 한정시키는 듯한 표현을 쓴 것은 고의적으로 특수교사를 배제하려는 의미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기준 자체가 차별인데 찬반 투표를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발했다.

이어 B교사는 “갑자기 규정을 개정하는 이유와 보직교사 항목 등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원감 등에게 수차례 문의했지만 단 한 번도 명쾌하게 설명해주지 않았다”며  “만약 문제의 개정안이 통과되면 저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더라도 내년에 다른 특수교사들은 보직교사에 지원조차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므로 잘못된 규정안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A유치원 측은 “기존 규정이 미흡하고 보완될 부분이 많다고 판단했지만 선생님들이 의견을 내지 않아 도내 초등학교와 타 유치원의 일반적인 규정을 참고해 만들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라고 명시한 것은 특수교사도 포함한 의미였는데 오해의 소지를 제공한 것 같다”며 “미처 확인하지 못한 우리의 실수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A유치원 측은 문제 제기된 내용에 대해 수정 없이 날짜만 연장한 채 찬반 투표를 그대로 진행하고 있어 갈등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문제가 된다면 반대 사유를 적어 낼 것을 구성원들에게 안내했고, 추후 회의를 거쳐 정리하면 된다는 게 유치원 측의 입장이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상위법인 유·초등 인사관리기준 어디에도 ‘특수교사는 보직교사를 맡지 못한다’는 내용은 없다”며 “규정을 개정하는 과정 중에 내부 구성원 누구라도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면 즉시 수정하고 민주적으로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도민 2019-05-20 21:05:11
유치원 내의 유특교사의 보직 배제 기사를 보고 참 씁쓸합니다.
제가 느낀 점은 자격과 능력을 갖추었음에도 유아특수교사라는 소수직렬이란 이유로 보직에서 배제하는 것은 우리나라 헌법에 보장하는 '평등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봅니다.
전라북도 교육감님께서는 이러한 문제의 근원인 인사 규정 및 지침을 조속히 개정하여 유특교사가 상대적인 차별을 받지 않고 동등한 평가를 받게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현직교사 2019-05-20 15:15:21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분명 통합교육현장에서 유치원 구성원(관리자 포함) 모두가 서로 협력하고 존중하며 지내는 유치원들이 많이 있는데 때때로 이같은 사례가 발생할 때면 참 씁쓸합니다.
유아교사, 유특교사 모두 유치원의 구성원이며 유치원의 같은 구성원이라면 기회 또한 동등하게 주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사례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의 명확하고 합리적인 관련규정이나 지침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부디 현장에서 아이들의 지도를 위해 힘쓰고 있는 유아교사, 유특교사가 이번 일을 통해 서로를 등지거나 상처받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대전교사 2019-05-20 11:00:11
완전 갑질이네요...
문제가 불거졌음을 인지했음에도 그대로 강행한다는 것은 수정하기 싫다는 뜻이고, 이건 특수교사를 배제하겠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문제가 없다면 수정하지 못할 이유도 없을테니까요. 오래 전 저도 같은 일을 당했었습니다. 유치원이라는 좁은 사회가 여전한 것에 쓰린 속을 달랠길이 없습니다. 원감원장 자리 증원할땐 특수학급 개설해서 잘 써먹었을텐데 이럴땐 가차없이 유치원교사가 아니라고 차별하니 씁쓸할 따름입니다. 일반초, 중, 고등학교에서도 특수교사가 부장을 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 무슨 시대를 역행하는 것인지...부끄러운줄 알아야지..
초등교사 2019-05-17 22:01:16
초등학교에서 20년 넘게 근무했지만 특수교사이기에 보직을 줄 수 없다는 이야기는 들어 본적이 없습니다. 이는 유아교사이기에 전문직발령에 제한을 두면 안되는 것과 같습니다. 교육청에서 말하듯이 오해의 여지가 있고 이를 인지하고 있다면 개정안은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밥그릇을 위해 남의 밥그릇을 차버리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교사 2019-05-17 17:16:51
이게 말이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