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여야, 초당적 협력해야”
문재인 대통령 “여야, 초당적 협력해야”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5.14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대외경제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중 무역협상까지 더하여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와 5당대표 회동의 조속한 개최를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에 온기를 느끼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부터 조속히 개최되길 기대한다“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생산적 협치를 위해 여야정이 함께 국민 앞에 한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하루속히 개최하고 정상화해서 국회정상화와 민생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무엇보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논의가 시급하다”며 ”추경은 미세먼지와 재난예방과 함께 대외경제의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국내 실물경제 내수 진작 위해 긴요하다. 국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민생 예산이다. 야당도 협조해주실 것이라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민생입법도 중요한 논의 과제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임시국회에서 법안이 한건도 통과되지 못했다”고 지적한 뒤 ”당장 급한 탄력근로제 개편과 최저임금제 결정체계 개편도 미뤘다. 그동안 야당도 요구했던 법안들이다. 더 늦기 전에 신속히 처리해서 시장의 불안을 해소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등 빅데이터 산업육성에 필요한 법안도 6개월 동안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금융혁신을 통한 벤처투자를 활성화하는 법안, 유턴 기업 지원을 위한 법안, 기업 활력제고 특별법 등 경제활력을 위한 법안들도 때를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고교 무상교육 실시법 등 민생법안 처리도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5당 대표 회동의 조속한 개최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안보현안과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을 포함한 국정전반에 대해 논의와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며 ”정당 대표들과 만나니 우리 정치가 극단적 대립의 정치가 아닌 대화와 소통의 정치로 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국민의 바람도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