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실천으로 행복한 장수군자원봉사종합센터
나눔과 실천으로 행복한 장수군자원봉사종합센터
  • 장수=송민섭 기자
  • 승인 2019.05.1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8월22일부터 장수군 자원봉사종합센터를 이끌고 있는 이미자 센터장은 ‘소통, 참여, 나눔의 행복한 지역공동체 조성’이라는 비전으로 어르신들을 섬기며 이웃과 서로 사랑을 나누고 자원봉사자가 하나 되어 나눔의 미학으로 웃음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있다. 함께하는 사회, 행복을 나누는 사회 그래서 활기차고 신명나는 아름다운 장수를 만들어 가기 위해 71단체 6,579여명과 함께 진정성 있는 자원봉사 실천으로 지역주민들의 손과 발이 되어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자원봉사 홍보, 교육 및 네트워크 강화

 장수군 자원봉사종합센터는 전문성을 겸비한 자원봉사 활동을 위해 전문교육 및 워크숍을 통한 전문자원봉사자 육성에 힘쓰고 있다.

 네일아트 전문자원봉사자 양성 교육, 오카리나 전문자원봉사자 보수 교육, 청소년 자원봉사 기초소양교육, 자원봉사자 소양 교육, 자원봉사자 워크숍 운영, 어린이날 행사, 장수골청소년문화제 운영, 전국안녕리액션 캠페인 운영,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및 재난도상훈련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 등 봉사자의 자유로운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자원봉사 홍보물 배포와 함께 네트워크 강화와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사업 추진

 자원봉사종합센터에서는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하여 찾아가는 재능나눔 운영, 행복나눔빵굼터 운영, 가족자원봉사단운영, 엄마손 사랑의 반찬나눔 운영, 청소년 동아리 지원 사업 운영, 쑥뜸전문봉사단 운영, 여행과 봉사가 함께하는 볼런투어 운영, 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 풍선아트 및 페이스페인팅, 자원봉사자 관리 운영, 전국안녕 리액션 캠페인 운영, 사랑의 연탄·김장나눔 운영, 장수골 청소년 문화제 운영, 장수군자원봉사자 한마음대회 및 체육대회 운영, 차 나눔 봉사단 운영, 사랑의 재봉틀 봉사단 운영, 아이 돌보미 지원 사업 등이 있다.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와 협력사업으로는 아나바다 행복나눔 장터 운영, 찾아가는 맞춤형 재능봉사단 운영, 행복한지역공동체 봉사동아리 운영(수화수향봉사단, 장수오카리나 앙상블, 재능나눔 영정<장수>사진 촬영), 찾아가는 이동빨래방운영, 청소년 방학프로그램운영, 청소년 자원봉사 페스티벌 운영, 장수군 공공기관 및 기업 연합 사회공헌활동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의 역점사업

 이미자 센터장이 역점을 두고 추진 중에 있는 차 나눔 봉사단 운영은 관내 여성단체 회원 80여 명을 대상으로 다도 전문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 ‘차 나눔 봉사단’을 구성,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참여해 수혜자들에게 품격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장수군 특산품인 건 오미자를 활용, 오미자차의 진한 향을 알릴 수 있는 홍보 활동도 준비중이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사랑의 재봉틀 봉사단 운영은 장수군자원봉사종합센터 행복한가게(재활용품의류장)와 연계 사랑의 재봉틀 봉사단을 육성해 재능 나눔 봉사단 활성화를 유도하고 자원을 순환 재활용함으로 환경도 보호하고 대안적 소비문화 확산을 도모하여 지역사회의 복지기반 활성화에 초석이 되고자 한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독거어르신을 위한 몸빼바지 만들어 주기, 저소득 청소년 면 생리대 만들어주기, 저소득 가정 방문 커튼 및 식탁보 만들어주기, 저소득 가정 아이들을 위한 돌복 만들어 주기, 조끼 및 현수막 활용 장바구니 만들기, 청바지 및 옷 리폼 가방 만들기 등을 계획중이다.

 ◇인터뷰-이미자 장수군자원봉사종합센터 센터장

 “지역봉사 단체와의 협력과 교류증진을 통한 유대관계를 강화시켜 자원봉사센터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미자 센터장은 10여년간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다가 자원봉사센터장으로 취임 후 그간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크고 작은 일을 배워 왔다. 그는 앞으로는 센터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지역 사회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중이다.

 이 센터장은 “자원봉사센터뿐 아니라 어느 자리에서든 항상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적극적인 봉사 활동에 힘쓴다면 더욱 살기 좋은 장수군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장수=송민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