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서비스업생산이 여전히 맥을 못추고 있다. 정보·통신과 보건·사회복지 분야를 제외하곤 작년과 비교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
서비스업생산은 통계청이 도소매와 운수·창고, 숙박·음식점, 정보통신, 금융·보험, 부동산, 전문·과학·기술,교육, 보건·사회복지 등 13개 서비스업 부문 세부 업종의 경영실태를 조사해 지수화(2015년=100)한 것이다.
10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분기 전국 시·도 서비스업생산 및 소매판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도내 서비스업생산은 작년 동기보다 0.1% 증가하는데 그쳤다. 전체 분기별로 보면 지난해 3분기(-0.2%) 이후 가장 낮았고, 전분기(2018년 4분기)보다 1.0%p 축소된 수치다.
전북의 이같은 증가율은 전국 16개 시·도와 비교해도 최하위권에 속한다. 산업구조 여파가 계속된 울산(-18%)과 동계올림픽 특수가 점차 사라진 강원(-0.8%)을 제외하곤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의 영향 등을 많이 받은 제주가 3.9%의 성장률을 보여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전남(2.0%), 경기(1.9%), 충북(1.7%), 충남(1.2%), 경북(1.1%), 경남(1.0%) 등의 순이었다.
전북지역 업종별로는, 보건·사회복지(6.9%), 정보통신(5.5%), 금융·보험(0.6%), 예술·스포츠·여가(0.1%) 등에서 증가했다.
반면, 협회·수리·개인(-6.0%), 수도·하수·폐기물처리(-10.6%), 도·소매(-0.9%), 운수·창고(-2.2%), 숙박·음식점(-2.8%), 전문·과학·기술(--3.7%) 등에서는 부진을 면치못했다.
서비스업생산의 부진에 이어 소매판배 분야에서도 고전했다. 올 1분기 전북 소매판매는 전년 동분기대비 0.2% 감소했으며, 증가세는 전분기(-1.3%)보다 1.1%p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소매점(1.7%), 승용차·연료소매점(0.4%) 등에서 증가했으나, 대형마트(-7.3%), 슈퍼·잡화·편의점(-2.1%)에서는 감소했다.
김장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