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보건소 A형간염 예방수칙 준수 홍보활동
부안군보건소 A형간염 예방수칙 준수 홍보활동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9.05.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A형간염 환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부안군보건소(소장 박현자)가 군민을 대상으로 A형간염 예방수칙 준수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A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간염 질환인 A형간염은 분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어 오염된 손, 음식, 물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질병이다.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15∼45일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 원인을 찾기 힘든 질병으로 A형간염에 걸린 사람은 항체가 형성되어 다시 걸리지 않는다.

 최근 20∼30대에 A형간염이 많이 발생되는 이유는 생활환경 개선 및 위생수준 향상으로 10세 이전 소아기에 A형간염 바이러스 노출 기회 감소로 인해 A형간염 항체보유율이 낮기 때문이다.

 A형간염은 황달, 발열, 구토, 식욕감퇴, 쇠약감, 복통, 회색변 등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6세 미만 소아는 70%가 증상이 없고 약 10% 가량만 황달이 발생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70% 이상이 황달이 발생하고 증상이 심해진다.

 전염기간은 증상발현 2주 전부터 황달이 생긴 후 1주일까지로 황달 발생 후 1주일간 격리하며 일상접촉자와 성접촉자의 경우 A형간염 접종 또는 면역글로불린을 투여해야 한다.

 A형간염 접종대상은 12∼23개월의 소아, A형간염 면역력이 없는 고위험군, 소아청소년, 성인으로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해야 한다.

 박현자 부안군보건소장은 “A형간염병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씻기와 음식 익혀먹기 등 안전한 음식섭취를 생활화하고 예방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