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경제단체 인구늘리기 민관 실천협약
전북도-경제단체 인구늘리기 민관 실천협약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5.08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지역사회 존립기반 붕괴 예방

전북도가 심각한 인구감소로 미래 지역사회 존립기반 붕괴를 예방하고자 경제단체들과 손을 맞잡았다.

지난해 전북도 인구는 183만6천832명으로 3년전(2015년)보다 3만4천728명이나 줄었다.

 도내 군 단위 지자체 한곳이 사라진 셈이다.

 이처럼 심각한 인구 감소에 도는 인구에 대한 인식개선과 인구늘리기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판단, 릴레이 민·관 실천협약에 나섰다.

  전북도는 8일 도청 접견실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도내 6개 경제단체(전주·군산·익산·서남상의, 전북경총, 한국노총 전북본부)와 인구늘리기 민·관 실천협약 제2호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선홍 전주상의 회장, 김동수 군산상의 회장, 이윤근 익산상의 사무국장, 정일환 서남상의 사무국장, 김동창 전북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안재성 한국노총전북지역본부 의장 등 6명이 참석해 인구감소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계의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협약에 따라 전북도는 ▲인구관련 인식전환 인구교육 및 인구정책 홍보 ▲인구늘리기 정책 활성화를 위한 각종 시책 발굴 ▲기업·단체의 인구 늘리기 추진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경제단체는 ▲노사 상호협력으로 자생적인 인구늘리기 실천운동 확산 ▲육아휴직 제도 활성화 등 출산과 양육하기 좋은 기업 분위기 조성 ▲도내 거주 미전입자 주소 갖기 운동 ▲지역기업 지원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도 인구늘리기 시책사업 추진 등을 협조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올해말까지 격월로 인구늘리기 릴레이 민·관 실천협약 체결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도는 지난 3월 도내 4대 종교단체(불교, 기독교, 원불교, 천주교)와 1호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5월부터는 연중 사회적 공감대 확산 중점시책도 추진된다.

  도 관계자는 “민·관 실천협약과 더불어 인구늘리기 표어 공모전 개최, 가족친화 분위기 확산 이벤트, 찾아가는 맞춤형 인구교육 등을 통해 도민 대상 인구정책 인식전환에 집중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