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벧엘의집 대책위 “피해 장애인 지원대책 수립하라”
장수벧엘의집 대책위 “피해 장애인 지원대책 수립하라”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9.05.07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벧엘의집 대책위원회는 7일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설에서 인권침해를 당한 장애인들을 위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최광복 기자
장수벧엘의집 대책위원회는 7일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설에서 인권침해를 당한 장애인들을 위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최광복 기자

 전북 시민단체들이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장수군의 한 장애인 시설에서 발생한 장애인 인권침해에 대해 관련 대책 마련을 전북도에 촉구했다.

 이날 오전 장수벧엘의집 대책위원회는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시설 이사장 등 3명은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하고 강제노역을 시켰다”며 “해당 사건을 안일하게 대처한 전북도와 장수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또한 “장애인 폭행, 강제노동 및 임금 미지급, 입소비 횡령 및 유용, 예배 강요 및 헌금착취, 자립지원 서비스 미제공 등 40여개 인권 침해사례가 장수 벧엘의집에서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어 “시설에서 인권침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중요한 것은 가해자와 피해자의 분리조치”라며 “하지만 가해자인 원장 등은 업무를 핑계로 여전히 해당 시설에 드나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사건이 발생한 지 세 달이 넘도록 거주 장애인들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피해장애인에 대한 대책 수립과 자립주택 지원, 장애인 탈시설·자립생활 지원체계 구축, 시설 이사장과 원장의 즉각 해임, 시설에 시민사회 추천 임시이사회 선임도 이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