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년’ 전북 자강노력이 필요하다
‘문재인 정부 2년’ 전북 자강노력이 필요하다
  • ,
  • 승인 2019.05.0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로 취임 2주년을 맞는다. 전북도민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전북지역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면서 전북 인재 등용과 함께 지지부진한 현안 사업에 대한 사업 추진을 약속했다. 반환점을 맞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전북지역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문 정부 출범 초기 정부 부처 장·차관과 청와대 비서관급, 공공기관장 등에 전북 인사 대거 등용되었고, 이후 일부 인사들이 총선 등을 이유로 물러났으나 전북과 중앙과의 소통은 비교적 원활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북 대선공약과 현안 사업의 추진은 평가가 엇갈린다. 새만금 사업 속도전과 새만금 재생에너지 메카 추진, 새만금 국제공항과 미래 상용차 혁신 성장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선정 등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새만금 개발공사 설립을 통한 내부개발과 새만금 국제공항, 새만금 신항만 건설, 동서·남북축 도로 등 새만금 인프라 구축은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긍정적인 평가에도 부진한 사업들도 많이 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유보되었으며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와 탄소산업 메카 육성은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무주~대구 고속도로 건설,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지리산권 친환경 열차 사업 지원 등은 제자리걸음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지원도 여의치 않다.

문재인 정부 3년 차를 맞은 전북으로선 문 대통령과 정부의 정책 지원 의지도 중요하지만, 전북이 스스로 사업 추진 기반을 구축하고 정치적 역량을 결집해야 현안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다고 본다. 문 대통령의 전북 공약이 다 실현될 것이라고 기대해서도 안 되고 ‘떼쓰기’로 전북 현안이 해결될 일도 없기 때문이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에서 보듯이 전북의 금융 인프라가 미흡하고 정치적인 힘이 없으면 대통령 공약사업도 무산될 수 있다. 약속은 힘이 있을 때 지켜질 수 있다고 본다. 대통령의 약속에 기대어 장밋빛 비전만을 그려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부 3년차를 맞아 전북이 현안사업을 실행할 수 있는 자강노력과 정치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