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형식과 논점 파악
논술의 형식과 논점 파악
  • 김종용
  • 승인 2019.05.0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술의 형식과 논점 파악


1. 문제 해결 형 논술

문제 해결 형 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윈인을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서술방식 입니다. 제시된 글을 읽고 문제를 찾아내어 대안을 제시하는 유형과 제시된 표나 그림 등을 참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왜 그럴까’ 하는 의문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내면 문제는 의외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갑니다. (문제) 그러면 의사 선생님은 아픈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 청진기를 이용하여 몸을 관찰하고, 사진을 찍고 환자에게 여러 가지 증상을 물어 무슨 병인가를 알아냅니다. (원인 분석) 만약 병명이 ‘감기’ 때문이라면 이에 대한 알맞은 처방을 내립니다. (해결방법) 이와 같이 ‘감기’ 처방이라는 판단으로 아픈 문제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논술도 마찬 가지입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 할 때는 반드시 원인을 알아야 정확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논술의 형식

문제점을 찾아 원인을 분석한 뒤 해결방안 제시

1. 서론

문제의 접근

문제점 확인

2. 본론 : 주장과 근거

① 주장 1

㉮ 근거 1

㉯ 근거 2

② 주장 2

㉮ 근거 1

㉯ 근거 2

3. 요약 및 강조

글의 내용에 따라 제언, 전망을 더 쓰기도 함.

문제해결 형 논술은 서론 부분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본론에서는 주장에 대한 타당성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합니다. 글의 내용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을 기르자’를 예로 논술의 형식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 형

서론 - 문제점 확인, 본론 안내

본론 -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하는 이유

결론 - 그러므로 좋은 습관을 기르자

(나) 형

서론 - 문제점 확인, 본론 안내

본론 - 좋은 습관을 기르는 실천 방법

결론 - 이런 방법으로 좋은 습관을 기르자

(다) 형

서론 - 문제점 확인, 본론 안내

본론 -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하는 이유, 좋은 습관을 기르는 실천 방법

결론 - 이런 이유가 있으므로 이런 방법으로 좋은 습관을 기르자

(2) 논제의 논점 파악하기

논술에서 논제란 논해야 할 주요 문제를 말합니다. 토론에서는 의견을 나눌 거리로 주제를 말합니다. 논술에서는 주어진 제시문을 통하여 문제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논제는 사실논제와 가치논제, 정책 논제 등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① 사실논제 : 참인가? 거짓인가? 진위 여부를 논한다.

② 가치 논제 : 바람직한가? 바람직하지 않은가? 옳은 일인가? 옳지 않은 일인가? 등 가치관을 논한다.

③ 정책 논제 : 문제 해결 방안의 차이를 논하며 할 것인가? 하지 말 것인가? 를 논하며 논쟁을 포함하는 때가 많다.

그러나 논술은 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나타내는 글이므로 위와 같이 반드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내세우지 않아도 됩니다.

논술 문제는 논제가 직접 드러나 있는 경우와 드러나 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직접 드러나 있는 경우는 지시문과 제시문을 잘 읽어보면 논제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드러나 있지 않은 경우는 제시문을 잘 읽어 보고 출제자가 글을 쓴 의도와 글속에 나타난 의미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면 논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은 논제가 직접 드러나 있는 경우의 문제입니다. 논제는 ‘~에 대하여 논술하시오.’,‘~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시오.’ 등 단독과제 형 논술도 있지만 대부분 지시문, 제시문, 유의사항을 제시하고 논술하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논제의 구성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논점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지시문

컴퓨터 게임을 마음껏 하고 싶은 정호는 어머니께서 게임을 마음껏 못하게 하여 불만이 많습니다. 이런 정호를 설득하는 글을 써 봅시다.

제시문

정호는 오늘도 학교가 끝 난 후 집에 돌아와 숙제는 나중에 하기 로 하고 먼저 컴퓨터를 켰습니다. 그리고 평소 하던 대로 게임을 시작하였습니다. 컴퓨터 게임은 시간이 지나가면서 점점 더 재미가 있어 시간 가는 줄도 모릅니다. 어머니께서는 언제 오셨는지 게임에 푹 빠져있는 나를 보고 걱정스러운 듯 말씀 하셨습니다.

“정화야!, 컴퓨터 게임을 오래하는 것은 좋지 않아, 하루에 30~40분 정도만 하고 숙제도 하고 책도 읽으렴.”

엄마는 조금 못 마땅한 듯 정호를 타일렀습니다. 그런 엄마가 민혁 이는 싫었습니다.

‘왜 엄마는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못하게 하지? 나는 앞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데.’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꿈인 정호는 컴퓨터 게임을 마음껏 하여 실력을 키우고 싶은데 게임을 하지 말라고 하니 도무지 이해 할 수가 없었습니다. 민혁이는 어머니께서 왜 컴퓨터 게임을 못하게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유의사항

1. 논술의 주제가 드러나도록 제목을 쓰세요.

2. 근거를 들어 주장 하세요.

3. 400자 내외로 쓰세요.

위 글은 논점은 지시문에 담겨져 있습니다.

컴퓨터 게이머가 되고 싶은 정호를 게임을 너무 오래하면 안 된다는 것을 설득하려면 어떤 이유를 들어야 할까?

다음은 컴퓨터 게임을 너무 오래하면 무엇이 문제이며 이유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문제 ① : 소중한 시간을 빼앗긴다. 게임을 하다 보면 게임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경우 가 많다. 공부 할 시간을 빼앗기는 것은 물론 여가 활동이나 음악 감상, 운동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문제 ② : 학교생활 적응에 문제가 생긴다. 게임 속에 실제 상황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게임 행동을 모방하거나 문제해결 수단으로 삼을 수 있다.

문제 ③ : 자기 통제를 하지 못한다. 게임 조작에 능숙해져 원하는 방향대로 게임을 조절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게임과 달리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 못한다. 이런 차이 때문에 화를 자주 내고 자기 조절을 못하게 된다.

위와 같은 근거를 들어 설득한다면 정호가 컴퓨터를 오래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시문을 읽고 정호를 설득하는 글을 써 봅시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