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5.0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노동절을 맞아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예술적 영감이 깃든 노동이든, 숙련 노동이든, 단순 노동이든, 생산직이든, 사무직이든 노동은 숭고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노동은 인류의 문명을 만들었고 노동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었다”면서 “노동은 그에 걸맞은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노동존중 사회’는 우리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라며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주 52시간 근로제는 모두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그것을 통해 노동의 질을 높이고자 한 정책들”이라고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노동으로 꿈을 이루고 노동으로 세계를 발전시키고 노동으로 존경받을 수 있는 나라를 이뤄내고 싶다”며 “숙련공, 기능공, 마스터들이 우리의 일터 곳곳에서 또는 사회 곳곳에서 주역으로 대접받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역설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의 정책만으로 하루아침에 사회가 달라질 순 없겠지만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은 갈수록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쌍용자동차와 KTX 여승무원, 파인텍, 콜텍악기 등 우리 정부 출범 이전부터 있었던 오랜 노동문제들이 모두 해결됐다”며 “고공 농성이나 단식 등으로 고생하던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도 다행스럽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노사정이 함께 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조속한 정상화로 좋은 결실을 이뤄내길 기대한다”며 “정부도 항상 힘을 보탤 것”이라고 약속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