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금융타운 조성 민관 함께 참여해야
전북금융타운 조성 민관 함께 참여해야
  • .
  • 승인 2019.04.3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전북혁신도시 금융타운 조성사업을 민간 사업자 방식에서 도가 직접 개발하는 재정투자 방식으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4개월간 전북 금융타운 조성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를 진행했으나 참여 기업이 없어 유찰됐다. 전북도는 전북금융센터 건립을 더는 미루기는 어렵다고 보고 직접 재정투자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지난주 금융타운 조성을 위한 자체 회의를 열고 도가 재정사업으로 진행할 경우 사업비와 재원 조달 방안 등을 논의했다. 도는 금융센터 건립 등 인프라 조성 비용을 임의 산정한 결과, 전북금융타운 조성 사업비는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나, 금융센터 사무동만 우선 건립하면 1,0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이란 판단이다. 전북도는 금융센터 조성사업이 재정사업으로 최종 결정되고 정확한 사업비가 산출되면 재원 조달 방안을 확정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가 정치적 결정이란 의혹이 있으나 전북의 금융 인프라 부족 또한 사실이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는 물론 금융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금융기관 및 인력을 수용할 사무공간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나, 전북도의 재정투자만으론 한계가 있다고 본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업이면서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된 사업이다. 정부가 전북금융타운 인프라 확충에 나서야 할 이유다. 전북금융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 지원, 입주 금융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및 정주 여건 개선, 컨벤션센터 건립,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국내외 주요 금융기관 전주사무소 개설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

정부 지원은 물론 관련 기관과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전북 금융 인프라를 원활하게 구축할 수 있다고 본다. 전북도가 직접적인 재정투자와 함께 민간 기관과 기업의 참여방안을 찾아야 한다. JB금융지주, 국민연금공단, 금융타운 개발 참여 건설사, 금융타운 입주 예상 금융기관 등의 공동참여가 필수적이다. 유관 기관이 참여해야 금융센터 건립 이후 금융타운의 활성화도 이룰 수 있다. 지금이라도 금융타운 추진 민관위원회를 구성해 공동 사업추진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