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실시
익산시,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실시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19.04.30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구제역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에서 사육하는 소·염소에 대해 구제역 일제예방접종을 실시한다.

구제역 예방접종은 매년 4월과 10월 실시해 왔으나 올해는 지난 1월에 발생한 구제역으로 긴급 접종(1월 28~2월 3일)한 상황을 감안해 1차는 5월, 2차는 11월에 진행하는 것으로 시기를 조정했다.

접종백신은 2가(O+A형) 백신으로 50마리 이상 전업농가는 직접 축협을 통해 구매(보조50%)해야 하며 50마리 미만 소규모 농가는 전액 무상으로 공급된다.

백신접종 방법은 전업농가는 자가접종, 50마리 미만 소규모 농가는 공수의로 구성된 접종반을 편성해 예방접종을 지원한다.

시는 예방접종 후 4주가 지난뒤 구제역 백신 항체양성률 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에서 항체양성률이 미만(소 80%, 염소 60%)일 경우 해당 농가에 과태료 부과 및 재접종을 실시하며, 항체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1개월 단위로 재검사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특히, 구제역 예방을 위해 농가 단위의 철저한 소독, 백신 적기공급 및 신속한 접종이 가장 중요하므로 전담공무원 입회하에 접종여부를 직접 확인하고 공병 회수로 접종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할 계획이다.

정헌율 시장은 “방역을 위해 주기적인 소독과 자발적인 백신 접종이 최우선이 돼야 한다”며 “접종반의 백신접종 시 농가의 적극 협조를 통해 구제역을 차단하고 의심축 발견 시 즉시 신고해 익산시가 끝까지 구제역 청정지역을 사수할 수 있도록 방역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