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15 전북 총선 5월이 분수령
내년 4.15 전북 총선 5월이 분수령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29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15 전북 총선은 오는 5월말이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빠르면 5월20일을 전후로 4·15 총선을 겨냥한 1차 영입인사를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한 인재영입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민주연구원 원장 취임과 맞물려 있다.

 또 전북지역 민주당 지역위원장 교체와 국회 패스트트랙 사태도 5월 말 이면 어느 정도 마무리될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하고 있다.

 전북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이 있는 민주당, 평화당, 바른 미래당 등 3당의 총선의 큰 골격은 앞으로 한 달 후에 모습을 드러낸다.

 정치권은 양 전 비서관의 총선 역할과 관련해 권역별 총선 전략 수립과 함께 인재영입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복수의 핵심관계자는 29일 “민주연구원장이 지금처럼 정치권과 여론의 관심은 받은적은 없었다”라며 “문 대통령의 최측근의 포진에 걸맞는 역할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당 조직국의 당무감사와 별도로 올 초 부터 전북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지역위원회별로 민심을 수렴하고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말해 양 전 비서관이 원장으로 취임하는 민주연구원에 지역위원장 등 전북지역 민주당 후보의 경쟁력과 민심이 축척돼 있다는 의미다.

 결국 양 전비서관이 이같은 자료를 바탕으로 총선 인재영입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양 전 비서관은 민주연구원의 정책 연구 기능을 다소 축소하고, 총선 전략 수립 등의 기능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기존 연구원 멤버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대 총선때는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로 있으면서 인재영입을 진행해 결국 제1당이 되는 대성공을 거둔 바 있다.

전북에서도 현재 2-3명의 고위공직자, 법조계 인사가 인재영입 케이스로 민주당에 입당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시·군이 묶여 있는 복합선거구 2곳은 구체적으로 영입 대상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으며 나머지 1곳은 단일선거구로 법조계 출신이다.

 민주당은 또 국회 패스트트랙 사태가 진정되면 곧바로 조직강화특위를 열어 당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전북지역 지역위원장을 교체하고 새로 임명할 예정이다.

 정치권은 특히 국회 패스트트랙이 마무리 되면 평화당의 제3지대 신당창당 여부와 바른미래당 소속 김관영, 정운천 의원 등 전북출신 의원의 총선 행보가 사실상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현재 평화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추진하고 있는 평화당 중심의 제3지대 창당을 두고 당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성공 여부는 미지수다.

한편 평화당은 29일 바른미래당이 새롭게 발표한 공수처 법안과 관련 “이는 4당 합의를 깨는 것이고 패스트트랙 제도 입법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을 포함한 각 당의 사정이 있을 수 있으나 어렵게 합의한 안을 깨고 단지 패스트트랙 성사만을 위해 동일 사안에 대해 내용이 다른 두 법안의 동시 상정이라는 억지 절차를 추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