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해낼 수 있다
제3금융중심지, 해낼 수 있다
  • 정동영
  • 승인 2019.04.28 18:1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은 소리쳐야 한다. 정부가 밥을 주면 먹고, 밥을 안주면 굶고, 이래서는 안 된다. 내 몫을 챙겨야 한다. 전북의 몫을 챙기는 데 민과 관이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하나 되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전북을 제3의 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었다. 정부 출범 이후 핵심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오늘 이 순간까지는 모두 거짓말이 되고 말았다.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부산 정치권의 반대에 굴복한 문재인 정부의 무소신과 무능력이 문제다. 전북이 금융산업 발전의 거점이 되어야 하는 수많은 필요성과 가능성을 외면하고, 지역균형발전 철학도 없이 정치적 주판알을 튕긴 것이다. 거기에 더해 여당의 지역정치권이 전북도민의 염원에 제대로 힘을 싣지도 못했다.

 지정 보류의 결정 앞에서 우리는 결연하게 다시 질문한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끝인가? 시작인가? 결코 끝이 아니라 더 탄탄한 시작이다. 이번의 시작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한 번의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위 확보는 가능하고 결국 우리하기 나름이다. 3년 안에 재논의 길은 열려 있다. 하지만 노력하면 조속한 재논의와 결정을 해낼 수 있다.

 지금부터 전북이 하나 되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추진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전북도민과 함께 민주평화당의 강력한 요구로 성과도 나오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금융중심지 지정 관련 ‘금융위원회 연구용역 보고서’ 공개를 이루어냈다. 보고서는 “금융중심지 추가지정을 고려” 해야 하며, “연기금·농생명 산업의 특화 금융거점”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보고서 결론은 전북혁신도시를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라는 것이다.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추가지정의 필요성, 전북 혁신도시의 비전과 가치에 대해 이미 논리와 명분은 준비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제규모에 비해 또 하나의 금융중심지 조성이 과하지 않나?”라는 반대 논리를 보고서는 허약하기 이를 데 없다고 분명히 반박했다. 한국경제 규모를 볼 때 1-2개로 충분하다는 것은 말도 안 되며 다수의 금융중심지를 가지고 있는 외국의 경우로 보더라도 추가지정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서울은 국제금융, 부산은 선박금융에 특화된 금융중심지, 전북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을 토대로 자산운용 금융중심지로 발전되도록 하면 된다.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되자 전북이 결집하기 시작했다. 전북의 행동이 재지정을 만들 동력이다. 민주평화당은 전북의 힘을 결집하는데 앞장 설 것이다. 전북도와 여당도 어정쩡한 태도를 버리고 함께 나서야 한다.

 추가지정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는 노력도 계속되어야 한다. 그동안 민주평화당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연기금 전문인력 양성법’을 발의하고,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시켰다. 최근에는 전북 혁신도시에 스테이트 스트리트 은행과 BNY 멜론은행 등 글로벌 자산운용 1, 2위 수탁업체들의 전주사무소 설립이 확정돼 전북의 금융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한 ‘한국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전북 이전법’도 발의했다.

 금융중심지 지정은 전북의 백년대계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는 GM군산공장도 폐쇄, 현대조선소 군산공장도 가동 중단했다. 명백한 전북홀대다. 정부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를 즉각 철회하고 대선공약을 이행해야 한다. 무산에 대한 책임있는 사람의 즉각적인 사과도 뒤따라야 한다.

 모든 지역은 평등하게 발전해야한다. 어부전(“어차피 부산 때문에 전북은 안된다”)이란 말은 용납될 수 없다. 우리 하기에 달렸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광영 2019-04-29 11:32:23
호남의 답은 정동영이다.
전북인이여! 깨어나자!
ㅇㄹㅇㄹ 2019-04-29 08:41:36
정동영의원님 말씀에 공감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