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유급휴가훈련 지원사업
중소기업 유급휴가훈련 지원사업
  • 백승만
  • 승인 2019.04.2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바로 사람에 대한 투자다.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볼 수는 없지만 급변하는 대내외적인 환경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직원에 대한 투자 즉, 근로자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인력운영의 어려움과 근무시간 단축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다양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싶어도, 아니면 기업에 딱 맞는 훈련 프로그램을 찾지 못해 교육 훈련에 주저하는 기업들이 많다. 이러한 기업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하여‘2019년 중소기업 유급휴가훈련 지원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유급휴가 훈련 지원사업’이란 훈련비 지원액 한도, 업무공백 등 사유로 인해 직무능력향상 훈련을 받기 어려운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유급휴가를 제공하고 실시하는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말한다.

노동관련 법률을 위반한 이력이 없는 중소기업 중 재직중인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주어 직무향상훈련을 실시하려는 기업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군산지역 소재 중소기업의 경우 참여 심사 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기업은 훈련기관 발굴, 훈련과정 개발 등 전체 과정을 기업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개별기업 단독참여형’과 훈련 전반을 총괄 지원하는 운영기관을 도움을 받아 훈련을 진행하는 ‘운영기관 지원형’으로 신청할 수 있다.

참여 기업에서는 훈련 대상자가 30일 이상(훈련 시간은 60시간 이상) 훈련에 참여할 경우, 훈련 대상자의 인건비를 최저임금의 150%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재직자의 훈련 참여로 인해 대체인력을 활용할 경우에는 대체인력의 인건비를 최저임금의 100%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유급휴가훈련 참여를 통해 기업은 소속 근로자들의 업무 역량을 제고시킴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기업 유급휴가훈련 지원사업에 대한 참여 접수는 오는 5월 3일까지 진행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업주훈련지부(052-714-8277)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백승만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무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