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7천억 정부 추경, 전북 사업 930억원 반영
6조7천억 정부 추경, 전북 사업 930억원 반영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4.2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6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한 가운데 전북도가 예산 확보 작업 돌입했다.

이번 추경 목적인 미세먼지와 일자리 문제,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등은 전북과 밀접한 분야로 도는 지역 정치권과 공조해 핵심사업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번 추경과 관련해 전북지역에서 요구한 22개 사업, 930억여 원이 반영됐다.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미세먼지 대응(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 신재생 에너지 보급 지원 등)에 224억원, 안전투자(산불예방체계구축, 국가하천 유지보수 등) 528억원, 민생경제긴급지원(생계급여, 장애인활동서비스 등)으로 55여 억원이 정부 추경에 포함됐다.

또한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을 위해 90여 억원, 노인일자리지원 사업 등 일자리 창출에 필요한 34억원이 반영됐다.

정부는 이번 추경을 편성하면서 지역 사업은 대부분 제외했다.

전국 공통 사안을 놓고 공모를 통해 지자체에 배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전북은 지난해 90여 차례 미세먼지주의보와 경보가 발효됐고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효는 125회에 이른다.

또 갈수록 줄어드는 출산율에다 경제 침체까지 이어지면서 매년 수도권으로 젊은층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면서 인구는 줄고 지역은 고령화되고 있다.

군산지역의 경우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돼 각종 지원을 받고 있고 최근에는 가동이 중단된 한국지엠 공장을 인수할 임자가 나타나며 일부 활력을 되찾고 있지만 여전히 지역 경제위기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이같은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 추경이 필요하다고 보고 조만간 진행될 공모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정부 추경은 풀예산이 대부분으로 공모 등을 통해 배분될 예정”이라며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 노력과 함께 추경 확보에도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