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보류 총선 핫이슈되나
제3금융중심지 보류 총선 핫이슈되나
  • .
  • 승인 2019.04.2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한 이후 지정을 촉구하는 각계의 요구가 분출하고 있다. 어차피 부산 때문에 전북은 안된다는 ‘어부전’이라는 신조어까지 나돌 정도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무산의 후폭풍과 여진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1년도 남지 않은 내년 4.15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책임 공방과 재지정 촉구 목소리는 더욱 톤이 높아갈 것이다. 정치적 이해에 따라 전략적 희생양이 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반드시 되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김광수 사무총장이 주최하고 전북희망연구소(소장 박주현 수석대변인)가 개최한 제3금융중심지 지정 토론회에선 즉각적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촉구하는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민평당 정동영 대표는 축사를 통해 “전북 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약속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스스로 제시한 핵심 국정과제였지만 부산지역의 반대로 인한 정치적 논리로 무산시켰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정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지금이라도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를 즉각 철회하고 대선 공약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주대 정희준 교수는 “국민연금은 전북도민의 자산이 아니라 국민의 노후를 책임져야 할 자산”이라며 “특정 지역에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정 교수는 “국가균형발전과 전북의 실질적인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필요한 만큼 특화목적 금융지 지정법 제정 등을 통해서라도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필요하다”며 당위성을 피력했다. 김태중 전북도민일보 수석논설위원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국민연금이 이전한 전북혁신도시의 핵심인프라를 구축하자는 것”이라며 “생활·경영 여건 등 인프라 부족을 이유로 지정을 유보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정부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즉각 재심의하라”고 주장했다.

김광수 국회의원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재지정을 위해 국회와 전북도, 국민연금공단이 참여하는 ‘3자 합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정치논리로 희생된 전북 제3금융중심지가 전북지역 총선 구도를 뒤흔들 최대 이슈가 될 것임이 분명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