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평론가 故 오하근 문학비 제막식
문학평론가 故 오하근 문학비 제막식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4.2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평론가 故 오하근(1941~2017)의 문학비 제막식이 5월 3일 오전 11시 김제 청운사 연지에서 열린다.

 이번 문학비 건립은 생전 한국문학 연구와 지역문학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긴 오하근 문학평론가와 평소 각별한 교분을 나눈 지인들의 따뜻한 마음이 모여 추진됐다.

 제막식은 호병탁 문학평론가의 사회로 진행되며, 서재균 오하근문학비건립추진위원장의 인사말과 장지홍 오하근문학비건립집행위원장의 경과보고, 안평옥 시인의 추모시 낭송에 이어 문학비 제막과 가족대표 인사, 헌화와 분양 등의 순서로 이어진다.

 김제 출신인 오하근 문학평론가는 전북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문학석사, 전남대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를 받았다.

 부안여중고와 전주해성고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군산공업전문대와 원광대 국어교육학과 교수를 지냈다. 미국 뉴욕주립대학과 중국 연변대 교환교수로 활동했고, 원광대 명예교수를 역임했다. 

 고인은 1981년 현대문학 ‘불, 그 영원한 종합’으로 등단했고, 2002년 목정문학상 문학 부문, 2011년 김환태 평론문학상, 2013년 전북해양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채만식문학상 운영위원장, 석정문학관 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저서로는 ‘김소월 시어법 연구’, ‘한국현대시 해석의 오류’, ‘전북현대문학’, ‘정보 김소월 전집’ 등이 있다.

 서재균 추진위원장은 “뜻하지 않게 어려움이 생겨 당초 예정일은 넘겨 고 오하근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는 문학비가 건립하게 됐다”며 “바쁜 일정에도 밝은 웃음으로 이야기하던 선생의 모습을 떠올리며 뜻있는 제막식에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