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전북본부 등 세계노동절 앞두고 투쟁선포식 열어
민노총 전북본부 등 세계노동절 앞두고 투쟁선포식 열어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9.04.2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시민사회단체는 23일 전주시 노동부전주지청 앞에서 제129주년 세계노동절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개악 중단과 기본권 보장 등을 이뤄내기 위해 정부와 자본에 맞서겠다"고 강조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북시민사회단체는 23일 전주시 노동부전주지청 앞에서 제129주년 세계노동절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개악 중단과 기본권 보장 등을 이뤄내기 위해 정부와 자본에 맞서겠다"고 강조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광복 기자

 민주노총 전북본부와 민중당 전북도당 등 19개 단체는 제129주년 세계노동절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 개악 중단과 기본권 보장을 이뤄내기 위해 정부와 자본에 맞서겠다”고 주장했다.

 23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단체들은 “세계노동절은 지난 1886년 미국의 노동자들이 파업을 벌이다 경찰의 총격에 사망한 사건을 기점으로 제정된 날이다”면서 “이날 이후 133년이 지난 지금도 근로자들은 노동시간 단축과 인간답게 살 권리 여전히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현 정부는 ‘노동존중’을 외쳤지만 정작 노동권을 보장하는 법 개정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노조법 개정안은 세계 노동 표준과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이 재벌과의 흥정, 거래 도구로 쓰이는 개탄스러운 현실을 살고 있다”며 “세계노동절을 맞아 노동권 보장을 위해 연대했던 전 세계 노동자들의 정신을 다시금 되새기게 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오는 30일과 내달 1일 두 차례 전주시청 광장과 전주 세이브존 앞에서 각각 제129주년 세계노동절 기념 문화제를 열 예정이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