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 분노를 담은 도의회 결의안
전북도민 분노를 담은 도의회 결의안
  • .
  • 승인 2019.04.22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가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전북도의회는 지난주 제2차 본회의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는 전북을 농락한 행위로 전북도민들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전북은 서울, 부산과는 차별화된 자산운용 주심 특화금융 육성을 통해 국가 금융 산업을 견인할 수 있도록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했지만, 큰 틀의 정책적 관점이 아닌 정치 공학적인 계산에만 발목 잡혀 결과적으로 큰 박탈감과 절망감을 주게 됐다”고 밝혔다.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에 대한 전북정치권의 책임 논란 공방 속에 전북도의회의 결의안은 전북도민들의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 결정의 요지는 타당성과 당위성은 갖췄으나 부산과 비교하면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았으며, 서울과 부산이 금융중심지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신규 금융중심지 지정보다는 서울·부산 금융중심지의 내실화를 우선해야 한다는 결정이었다.

 전북도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금융중심지 지정이 선행돼야 생활·경영 여건 등 인프라가 개선된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며, 부산 역시 금융중심지 지정 이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생활·경영 여건 인프라가 구비됐다”고 반박했다. 전북도의회는 “부산은 되고 전북은 안 된다는 것은 오만한 판단에 비롯된 억지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심의를 조속히 재개하기를 185만 전북도민의 이름으로 강력히 촉구했다.

 전북 정치권이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에 대해 ‘네 탓’ 공방을 벌이는 상황에서 전북도의회 결의안은 시사점이 크다. 전북지역 정치권은 지금이라도 전북의 힘을 모아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를 촉구해야 한다고 본다. 무엇보다 집권 여당인 민주당과 전북도가 ‘금융중심지 지정은 무산이 아닌 유보’라며 어정쩡한 입장을 보일 것이 아니라, 금융중심지로 지정되지 못한 이유를 청와대·정부에 적극적으로 따지고 공약 이행을 강력하게 촉구해야 한다고 본다. 전북이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과거 30년을 끌어온 ‘새만금 사업’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