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 청소년위한 공간으로 활용해야”
“폐교, 청소년위한 공간으로 활용해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4.2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전북지역에 청소년들이 놀 공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폐교를 청소년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김 교육감은 2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외국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 어린이들, 청소년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없다”며 “폐교 재산을 청소년 복합공간으로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지자체와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폐교 현황은 44개교로 이 중 대부분은 매각된 상태이거나 외부인에게 임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교육시설이나 체험활동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청소년만을 위한 공간은 드문 것이 현실이다.

김 교육감은 이날 “장기적으로 내다봤을 때 폐교 중에서도 접근성이 좋고 주변에 학생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곳은 특히 교육적 목적으로 활발히 활용되도록 해야 한다”며 “청소년들이 동아리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실제 지난 2016년에 폐교된 이리남중은 2018년에 청소년 자치공간 어울누리로 문을 열었다. 모현동 도심개발지역으로 이전되면서 구도심에 폐교로 남은 이리남중은 화가, 건축가, 미술교사 등 전문가 그룹과 학생들의 구상 끝에 청소년을 위한 공간으로 변신했다. 이 곳에는 영화감살실, 방송편집실, 사진스튜디오, 북카페, 실내놀이장, 공연연습실, 학생쉼터가 마련됐고, 현재 청소년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군산 월명초 또한 청소년 자치배움터로 탈바꿈 하기 위해 설계 용역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김 교육감은 “이리남중과 군산월명초와 같이 오로지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이 더욱 많아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수시로 논의하고 협력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김 교육감은 이날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 전문계 고교의 학과 개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교육감은 “특정 학과의 인기가 갑자기 시들해지고 취업 전망이 밝지 않다고 해서 학과 전환을 시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며 “국가 기간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는 교육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