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자원 확보로 지역 맞춤형 물복지 실현
지하수자원 확보로 지역 맞춤형 물복지 실현
  • 박병돈
  • 승인 2019.04.2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대전에서 열린 제45차 국제수리지질학회에서 가뭄 등 물 부족에 대비한 지하수 자원 확보 핵심 기술로 ‘지하수 인공 함양’ 기술이 각광을 받았다. 그 중 지하수저류지는 지하수가 흐르는 곳을 수직차수벽으로 막아 지하수 함양을 활성화 시키는 것으로서,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세계 물 선진국에서도 꾸준히 도입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연도별, 계절별, 지역별로 강수량의 편차가 심하고, 이상기후로 인한 누적된 물 부족으로 안정적인 수원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지역적 측면에서 보면 도시-농촌간, 내륙-도서간 용수수급 불균형이 심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물 공급 인프라 구축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도서해안과 산간지역은 지리적으로 불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어 여전히 물복지 소외지역으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지하수자원 확보시설 설치를 통한 물 공급 인프라 확대를 추진해 오고 있다.

 2017년 기준 국내 지하수 연간 개발가능량은 129.9억㎥이고, 이 중 26.1%에 해당하는 33.8억㎥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수자원 이용량의 11%에 해당한다. 전북지역은 지하수 개발가능량 10.1억㎥ 중 30.1%에 해당하는 3억㎥의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어 개발과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정책을 통한 지하수의 효율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지하수자원에 대한 효율적 활용을 위해 2012년도에 지하수법을 개정하여 지하수저류지를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우선적으로 도서·해안 등 물복지 소외지역의 안정적인 용수확보와 해수 침입 방지를 위해 전북지역 군산 개야도를 포함하여 전국 10개 대상지점을 선정하였고, 2027년까지 단계별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10개 지역 외에 가뭄피해지역은 정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추가로 설치를 해 나갈 계획이다.

 지하수저류지란 간접인공함양 기법으로서 지하수가 유동하는 대수층(땅속에서 지하수가 천천히 흐르는 지층) 내에 인공 물막이벽을 설치하여 지하수를 대수층 내에 저류시키고 관정 등의 시설에 의해 취수하는 시설로, 소규모 개발량과 대수층이 발달한 입지조건 등의 제한적 요소가 있지만 지표수와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이용할 경우, 이용가능한 수자원의 총량 증대 및 용수 공급의 효율성 제고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현재 국가 시범사업으로 올해 4월에 전남 영광군 안마도와 인천 옹진군 대이작도에 지하수저류지 공사를 착공하였다. 2021년에 완공되면 그간 해수침투와 물 부족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도서지역민들에게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가용 지하수자원을 활용하여 가뭄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전국 152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공 지하수관정 실태조사 및 진단·보수·지하수자원계획수립 등 가뭄대비 나눔지하수사업이 추진 중에 있다. 극심한 가뭄도래시 지하수는 생명수와 같은 역할을 하는 만큼 공공 지하수관정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현재 전북지역은 관내 14개 시·군 중 5개 시·군(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의 나눔지하수사업이 완료되었고, 나머지 9개 시·군은 2031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물복지 소외지역에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고, 가뭄 발생시 비상용수로 활용할 수 있어 지역 맞춤형 물복지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물복지는 개인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국민이 공평하고 공정하게 물공급 서비스를 받는 권리를 말한다. 이를 위해 대체수자원으로서 지하수저류지, 해수담수화, 빗물이용 등 다양한 수원 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물복지 소외지역에 지하수자원의 가치는 재조명되고 있다. 도서해안 및 산간지역 등 급수취약지역에 여건에 맞는 맞춤형 지하수자원 확대를 통해 모든 국민들에게 물복지 혜택이 고르게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박병돈 / K-Water 금영섬 권역부문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