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주여성, 농어촌 정착을 위한 지원 확대 절실
결혼 이주여성, 농어촌 정착을 위한 지원 확대 절실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4.2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수 전북도의회 의원

 전북도의회 김철수 의원(정읍1)은 19일 “결혼 이주 여성들이 도내 농·어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기반구축을 위한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철수 의원은 이날 오후 2시에 열린 제36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북도에는 전체 인구의 0.58%에 해당하는 1만900명(2017년 기준)의 결혼이민자가 거주하고 있다. 이 가운데 50세 미만의 이주여성이 전체의 86%를 차지하고 있어 고령화되는 농촌사회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김 의원은 “많은 이주여성이 의사소통의 문제, 문화적 차이 등으로 부부간, 고부간 또는 이웃과 여러 갈등을 겪으며 이혼하는 이주여성이 매년 300명을 웃돌고 있다”며 “다문화 가정의 갈등문제가 단순히 한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많은 만큼 이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3년간 도내 결혼이민자들의 이혼 건수는 2015년 422건, 2016년 447건, 2017년 356건으로 도내 전체 이혼 건수의 평균 10.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농촌의 사회통합 실태와 정책개선 방안’ 자료에 따르면 농촌 여성이민자들이 마을주민들과 갈등을 경험한 비율이 15.6%, 차별이나 무시를 당한 경험이 있는 비율이 23.3% 등으로 여성이민자들이 우리나라에 정착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이주여성 절반가량이 농어촌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나 이들이 제대로 농촌에 정착할 수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하며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맞춤형 영농교육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주여성들의 각 나라 음식문화 자원을 기반으로 농식품 관련 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이 제안한 맞춤형 영농프로그램 등은 ▲농식품인력개발원 및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한 농사 현장에서 접목할 수 있는 품목별 맞춤형 교육 ▲농·식품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각국의 음식문화 자원을 기반으로 한 요리법 및 식품 가공·저장 방법 등이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