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자림원 부지 활용 … 장애인 연수원·체육시설 등 방안 나와
전주 자림원 부지 활용 … 장애인 연수원·체육시설 등 방안 나와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4.2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자림원이 지난 2015년 5월 폐쇄된 이후 올해로 4년이 다 되도록 유휴 부지 활용에 대한 뽀족한 대책 없이 시간만 보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상황이 이렇자 장애인 연수원이나 장애인 전문 체육시설 등 전국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전북만의 특화된 활용 방안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21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장애인 거주시설이었던 자림원 폐쇄 이후 현재까지 재단 해산 및 청산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도는 “최근 자림원의 활용 방안과 관련해 자림복지재단 기본재산활용 계획수립용역을 발주하고 29일에는 전주 자림원 대책협의회와 청산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도가 자림원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연구 용역을 발주하며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서자 지역 안팎에선 도의 전향적인 자세에 일단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자림원의 인허가권을 가진 도가 장애인 복지 시설 지원 확대를 위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 자림원의 장애인들은 지역사회로 전원 조치됐지만 건물과 부지는 여전히 남아서 활용 방안도 찾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는 등 지역민에게 안타까움만 더하고 있다.

 전주시 덕진구 성덕동에 자리한 자림원은 총 6만3천㎡에 달하는 부지에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복지타운으로 조성됐었다.

 특히 재활시설과 요양시설, 생활시설 등 다양한 부대시설로 이뤄졌고 전주IC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도내뿐 아니라 국가 단위 시설로도 활용도 측면에서 교통 편의성이 전혀 떨어지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다.

 이에 따라 도가 협의회 등과 논의만 제대로 이어간다면 도내는 물론 전국적으로도 장애인 연수원이나 장애인 전문 체육시설 등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조성하는 것에 대해 향후 개선 방향이 모색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새롭게 만들기 위한 용역 결과가 9월 14일에는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내 장애인 복지 시설 종사자는 “갈 길이 먼 장애인 복지 실태에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을 조성하기 위해서 지자체가 관심을 갖고 나서는 건 고무적인 일”이라며 “이제라도 장애인 고용과 인권, 복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시설이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림원의 활용 방안이 나오더라도 올해 안에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문을 열 수 있을지 미지수다.

 관련 용역에 따른 행정적인 조치와 향후 예산 확보 등에 소요되는 시일을 얼마나 앞당길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도 관계자는 “고용노동부나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와도 이 사안을 놓고 긴밀히 협의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며 “앞으로 장애인 관련 기관을 조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