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밀도검사 건강보험 알아보기
골밀도검사 건강보험 알아보기
  • .
  • 승인 2019.04.2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중학생 아들이 넘어지면서 골절이 자주 발생하여 골밀도검사를 받아 보려고 합니다. 최근 골밀도검사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기준이 확대되었다고 들었는데 저희 아들의 경우 골밀도검사를 건강보험 적용 받을 수 있을까요? 

 A. 2019. 3월부터 만10세 이상에서 만18세 미만의 청소년의 골밀도검사에 대하여 1)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 있는 경우, 2)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중이거나 장기간(3개월 이상) 투여 계획이 있는 경우, 3) 기타 골다공증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여 양방사선(광자) 골밀도검사(DXA) 장비를 이용하여 골밀도검사를 실시한 경우에는 본인부담률 80%로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건강보험 적용은 진단 시 1회 가능하며, 추적검사의 경우 적용 가능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Z-score는 골밀도검사 결과값입니다.)

  가) Z-score 〉 -1.0 인 경우: 2년에 1회

  나) -2.0 ≤ Z-score ≤ -1.0 인 경우: 1년에 1회

  다) Z-score 〈 -2.0 인 경우: 첫 1년은 6개월에 1회, 그 이후부터는 1년에 1회

  라) 환자의 장기부재, 진료일정 등 불가피한 사유로 추적검사 실시간격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4주 범위 내에서 인정

 따라서, 만10세 이상에서 만18세 미만에 해당하는 아드님의 경우, 상기의 급여대상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건강보험 적용(본인부담률 80%)이 가능하며, 단순한 골밀도 검사일 경우에는 건강보험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전주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