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단의 구분과 요건
문단의 구분과 요건
  • 김종용
  • 승인 2019.04.1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단의 구분과 요건

(1) 문단의 구분

문단이 너무 길면 읽는 사람에게 혼동을 주어 명확하게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문단의 내용을 작게 나누어 그 내용에 알맞게 뒷받침 문장을 구성하면 읽는 사람이 훨씬 이해하기가 쉬워집니다.

다음 글의 문단과 문단 사이에 빗금을 그어 봅시다.

한옥의 특징은 자연에서 집의 재료를 구하여 사용하였다는 것입니다. 기둥이나 서까래, 문 등은 나무로 만들어 사용하고 벽이나 바닥은 흙과 집을 섞어서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창문에는 한지를 바르고 방바닥은 콩기름을 먹여 마무리 하였습니다. / 한옥은 지방마다 구조가 조금씩 다릅니다. 남쪽지방에서는 날씨가 따뜻하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넓은 마루를 두고 방을 한 줄로 연결하였습니다. 추운 북쪽 지방에는 집을 낮게 지으면서 방을 두 줄이나 사각형으로 연결하여 집안의 열기를 보존하도록 하였습니다.

위의 글과 같이 문단과 문단 사이에 빗금을 그어 보세요.

독서를 하면 지식을 얻고 교양을 얻을 수 있다. 책에는 새로운 정보와 다양한 지식이 들어있습니다. 책을 읽음으로서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얻고 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사회인으로 살아 갈 수 있는 기본적인 교양을 쌓을 수 있습니다. 독서를 하면 새로운 세계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여 보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히말라야 정상에 도전하기도 하고 별이나 달의 세계에 가보고 싶어 우주선을 보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경험을 다 해볼 수는 없다. 독서를 하면 직접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독서를 하면 감동과 재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내가 주인공이 되어 즐거움과 슬픔을 느끼기도 하고 어려운 일을 해쳐나가기도 하며 미지의 세계에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가슴이 뭉클한 내용을 읽고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감동과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독서를 하면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책을 읽다보면 우리가 깨닫지 못한 많은 모르던 사실을 알게 되고 이를 통하여 살아가는 지혜를 배웁니다. 또한 책속의 인물이 한 행동을 통하여 세상을 올바르게 살아가는 태도와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2) 문단의 요건

(가) 통일성이 있어야 합니다.

문단에 사용된 문장들을 하나의 소주제로 집중 시키는 것을 문단의 통일성이라고 합니다. 문단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개의 문장들 사이에 존재하는 내용상의 일치를 말합니다. 문단의 소주제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문장들 사이에 내용적으로 동일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하는 것이다.

통일성이 없는 문장은 한 문단에 두 개 이상의 주제가 들어 있는 글, 주제와 관계없는 내용이 들어 있는 글, 서로 모순되는 내용이 들어 있는 글은 통일성이 없는 글입니다. 그러므로 문단을 쓸 때에는 반드시 그 문단의 소주제를 염두에 두고 처음부터 끝까지 서술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음 글을 읽어 보면서 중심생각이 다른 문장을 찾아봅시다.

우리의 전통음식은 조상들의 슬기와 문화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겨울을 나기 위해 김장을 하고 신선하게 채소를 먹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래 전부터 발달한 염장 기술로 오랫동안 보관하여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설이나 추석이 되면 세시 음식을 만들어 먹으며 정답게 어울려 지냈습니다. 그래서 나는 우리의 전통음식을 맛있게 먹습니다.

위의 글을 보면 첫 번째 문장이 중심생각입니다. 그리고 이하 문장은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맨 마지막 문장은 주제와 무관한 내용으로 되어 있으므로 삭제하면 바른 문단이 됩니다. 이와 같이 문단은 하나의 중심생각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야하며 이를 통일성이 있다고 합니다.

다음 문단에서 통일성이 없는 문장은 어느 것인가요? 밑줄을 그어 보고 그 이유를 써 보세요.

금강 하구 둑에는 해마다 찾아오는 철새들을 볼 수 있는 명소입니다. 금강은 바다를 만나는 곳에 만들어진 대규모 수리시설로, 충남 서천과 전북 군산을 잇는 교량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드넓은 갈대밭과 농경지를 품고 있는 금강 하구에는 가창오리, 청둥오리를 비롯해 검은머리물떼새 등 희귀 조류와 수만 마리 철새들이 날아와 장관을 이룹니다. 이른 아침 안개가 피어오르는 풍경도 좋고, 해질 무렵 낙조와 함께 바라보는 풍광도 일품입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명소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여야 합니다.

(나) 완결성이 있어야 합니다.

완결성이란 모든 문단들의 중심생각이 충분한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글을 읽는 사람이 충분히 이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완결성이 없는 글은 뒷받침 문장이 충분하지 못한 글, 같은 이야기가 반복되어 있는 글, 주제문에 대한 전개가 없는 글, 이유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글을 말 합니다.

다음 글은 완결성이 없습니다.

초등학생에게 컴퓨터 게임은 제한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게임을 하다보면 게임조작에 능숙해져 자기 통제를 하지 못합니다.

위의 글은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이 하나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심문장 ‘초등학생에게 컴퓨터 게임은 제한하여야 합니다.’ 에 대한 뒷받침 문장에 대한 근거가 한 개로 너무 부족합니다. 대개 글의 완결성을 갖기 위해서는 뒷받침 문장이 3개~5개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보완하면 완결성이 있는 글이 됩니다.

초등학생에게 컴퓨터 게임은 제한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게임을 하다보면 게임조작에 능숙해져 자기 통제를 하지 못합니다. 이결과 일상생활에서는 게임과 같이 내 주변 사람들이 내가 생각하는 데로 움직여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화를 자주 내고 자기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다음 글을 이어서 완결성 있게 문단을 만들어 봅시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법을 통하여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먼저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다)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문장과 문장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각 문단의 문장들은 중심 생각과 긴밀하게 연결 되어야 논리적으로 설득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장의 적절한 배열, 적절한 접속어, 지시어의 사용을 잘해야 일관성 있는 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그러나’가 들어갈 자리에 ‘그리고’ 가 들어가거나 ‘그래서’ 가 들어가면 문장과 문장의 연결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다음 문단은 일관성이 있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각자의 목적과 능력에 따라 적당히 고르는 일이 중요합니다. 어린이들에게는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학습에 도움이 되며 재미가 있는 책이 좋습니다. 또 글자의 크기가 알맞고 인쇄가 잘되어 있으며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정확해야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책을 고르기 어려울 때는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도서관에서 권하는 책이 좋습니다.

위의 글을 보면 첫 번째 문장이 중심생각이며 그 이하 문장이 뒷받침 문장으로 문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자의 적절한 배열과 적절한 접속어를 사용하여 문장들이 긴밀히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음 문단에서 어색한 부분을 삭제하고 일관성 있게 정리하여 봅시다.

우리 조상들은 지혜롭게 자원을 절약하고 재활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볏 집이나 밀집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공예품을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그래서 농작물의 쓰레기를 이용하여 가축의 사료나 퇴비를 만들어 썼습니다. 그리고 윗사람에 대한 예의를 중시하여 부모를 도와 함께 일하는 아름다운 풍습이 있었습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