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 3대 원칙 지켰다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 3대 원칙 지켰다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4.1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땅을 매각하지 않고 지켜낼 것
시민들의 추억이 쌓인 종합경기장을 재생할 것
판매시설을 최소화해 지역상권을 지켜낼 것
전라북도 중소상인 연합회 관계자들이 17일 전주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실시된 전주종합경기장 이전 및 부지 재생 발표 기자회견의 반박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라북도 중소상인 연합회 관계자들이 17일 전주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실시된 전주종합경기장 이전 및 부지 재생 발표 기자회견의 반박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주시가 지난 1963년 시민성금으로 만들어진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도시 숲과 미래먹거리인 마이스(MICE)산업 부지 양 축으로 조성, 시민에게 돌려준다는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을 대형쇼핑이 아닌 도시숲 중심으로 급선회하는 과정에서 “부지재생 3대 원칙”을 고수해 부지의 소유권을 대기업에 넘기지 않고, 시민의 땅으로 지켜내는 결과물을 얻어냈다.

그동안 시는 △시민의 땅을 매각하지 않고 지켜낼 것 △시민들의 추억이 쌓인 종합경기장을 재생할 것 △판매시설을 최소화해 지역상권을 지켜낼 것 등 부지재생 3대 원칙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전주종합경기장 전체 부지는 전주시가 소유하게 되며, 롯데백화점이 들어서는 판매시설 일부 부지만 ㈜롯데쇼핑에 50년 이상 장기임대할 방침이다.

특히 판매시설의 경우 당초 대형쇼핑몰과 백화점, 영화관을 매머드급으로 건립하려던 계획에서 현재 서신동 롯데백화점과 영화관을 이전시키는 선에서 사업계획을 축소시켰다. 면적도 당초 6만4240㎡에서 2만3000㎡로 줄어들었다.

㈜롯데쇼핑은 해당 토지에 백화점과 영화관을 건립하는 대신 전시컨벤션센터를 지어 전주시에 기부채납하게 된다. 이는 당초 ㈜롯데쇼핑이 복합쇼핑몰 등을 계획하면서 제시했던 대체시설 건립 민자사업 규모와 맞먹는다. 호텔도 20년간 운영 후 전주시에 반환된다.

백화점 등 시설물은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등 기존 종합경기장 건축물을 헐거나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들어서도록 해 기존 건축물을 최대한 살리게된다.

전주시는 종합경기장 부지의 원소유자인 전북도는 물론 공모를 통해 당초 민간사업자로 선정된 ㈜롯데쇼핑과 이같은 내용으로 협의를 마쳤다.

전주종합경기장 부지(12만2975㎡)는 △정원의 숲 △예술의 숲 △놀이의 숲 △미식의 숲 △MICE의 숲 등 크게 다섯 가지의 숲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정원, 예술, 놀이, 미식의 네 가지 테마로 들어서는 시민의 숲 부지는 전체 부지 약 3분의 2 면적을 차지하게 되는데, 종합경기장의 기억을 살려 재생된다.

나머지 약 4만㎡의 면적을 차지하는 MICE산업 부지에는 국제 규모의 전시장과 국제회의장 등을 갖춘 전시컨벤션센터와 200실 이상 규모의 호텔이 들어서게 된다. 여기에는 판매시설로 서신동 롯데백화점이 이전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5년 ㈜롯데쇼핑에 판매시설 건립 부지를 내 주고 대체시설을 건립해 받는 민자사업(기부대양여) 방식에서 시민공간으로 재창조하는 재정사업으로 사업방식을 변경한 바 있다. 재생사업을 통해 대규모 도시 숲을 조성하는 이번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은 전주시와 부지의 원소유자인 전북도와 갈등이 해소됐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

한편 정의당 전주시위원회와 도내 시민사회단체, 중소상인들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장은 종합경기장을 롯데공원으로 만들려 하느냐”며 강력 반발했다. 또 “전주종합경기장을 민간기업에게 헌납하는 개발계획안에 절대 반대하고, 이는 중소상인들의 공멸을 부르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