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결정 추진
민주평화당,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결정 추진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4.1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사과 해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17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서는 하루빨리 재심의를 통해 재결정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17일 오전 10시 전북혁신도시 국민연금관리공단 정문 옆에 마련한 천막에서 정동영 대표와 유성엽 최고위원, 김광수 사무총장, 조배숙 전대표, 박주현 의원, 허영·서진희 최고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84차 최고위원회를 열고 전북 제3금융 중심지 지정 보류에 따른 용역보고서 공개와 재심의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여부를 심의한 금융중심지위원회는 3년만에 한번 이를 심의하는 만큼 용역보고서를 즉각 공개하고 재심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이어 “더 한심한 것은 여당의 태도다. 금융중심지 무산에 대해 ‘타당하다’고 논평을 냈다. 당의 존재의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전제하며 “현 정부에서는 이제는 길이 없는 것이다. 현 정부의 소관이 아니라며 공약을 하지 말든지 아니면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전북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한 것은 한 마디로 벼룩의 간을 내먹는 것이다”며 “전북이 문재인 정권 창출의 1등 공신인 만큼 정부와 여당은 책임지는 자세로 금융중심지 보류를 재검토해 정상 추진할 것을 180만 전북도민의 이름으로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임정엽 도당 위원장은 “전북 몫인 LH를 경남에 뺏긴 악몽과 군산 현대조선소, GM자동차 폐쇄에 이어 정부공약이었던 제3금융중심지 무산을 보면 참 안타깝고 답답한 심정이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눈치만 보고 부산을 대변하는 논평을 내는 무책임한 행위를 중단하고 범정치권이 함께 전북 몫을 당당히 찾아오도록 함께 나설 것”을 강조했다.

 박주현 수석 대변인은 “전주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지 않은 것은 여건이 미비한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는데 부산의 경우 제2금융중심지로 지정된 후 여러 가지 여건을 갖췄다”며 “전주가 여건이 미비해서 금융중심지로 지원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하면 안 된다. 전주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한 다음에 여러 가지 열악한 여건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게 마땅하다”고 밝혔다.

 조배숙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를 통해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 선거과정에서는 ‘제가 했던 약속들은 꼼꼼히 챙기겠다’, 후보시절에는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고 했으나 대통령 취임 2년째를 맞아 대선공약이 휴지조각이 되었다”며 “문 대통령은 전북도민과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민주평당 정동영 대표 등 지도부 이날 오전 11시부터 전부 풍남문 광장에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와 관련해 규탄대회를 갖고 재지정을 요구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