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전기·자율차 핵심 메카 ‘발돋움’
새만금 전기·자율차 핵심 메카 ‘발돋움’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4.16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전기·자율 미래차 메카 조성 및 일자리 창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전라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이 16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구토정보공사 등과 함께 '새만금 전기·자율 미래차 메카 조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도 제공

 새만금이 전북 지역의 자동차산업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전기차·자율차 중심의 미래 산업기지로 조성된다.

 전라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16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등과 함께 ‘새만금 전기·자율 미래차 메카 조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새만금개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은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자동차 산업이 전기·자율차로 재편되는 상황에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도내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6개 관계기관이 손을 잡았다.

 전북도 등은 자율주행 차량의 시험대인 테스트베드(Test-bed) 구축을 통해 새만금 지역을 첨단 교통수단의 실증단지로 조성하고 미래 스마트 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중진공은 전기·자율 미래차의 고도화된 라이더센서, 완성차 등의 중소벤처기업 투자유치와 입주를 위한 정책자금 지원, 기업진단, 컨설팅 등을 통해 새만금 등 전북지역 고용창출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적·재정적 지원에 중소·벤처기업을 꾸준히 육성해온 중진공의 역량이 더해지면서 자율주행 분야 공공기관 등의 연구개발이 본격화되면 새만금에 전기·자율차 관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시너지 효과가 전망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도로교통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연구개발(R&D)과 기술지원을 통해 각종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사업에 참여한다.

 테스트베드는 23일 준공식을 앞둔 새만금 주행시험장(군산시 옥구읍 소재)을 1단계로 2단계 새만금 방조제 하부 수변도로 구간, 3단계 새만금 사업지역 내 실 도로 구간 등이 차례로 구축될 예정이다.

 이후 상용차 및 승용차의 자율주행 시험이 가능한 단계별 테스트 환경을 마련하고 ‘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하게 된다.

 또한 ‘상용차 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 생태계 구축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내년부터 새만금산단에 상용차 군집·자율주행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코랩(Co-Lab)센터 및 테크비즈센터를 조성하고 투자혜택 등 정책지원과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이 추진된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새만금 지역의 전기·자율 미래차 메카 조성은 혁신성장분야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함께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미세먼지도 해결하는 일거삼득(一擧三得)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앞으로 전라북도는 상용차 산업 혁신성장 연구개발과 자율군집주행 실증시험 기반 구축 등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전북 대도약의 시대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