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촉구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촉구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4.1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주권실천시민운동연합 회원들이 16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정신 훼손하는 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 정치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국민주권실천시민운동연합 회원들이 16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정신 훼손하는 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 정치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국민주권실천시민운동연합(상임대표 김명환)은 16일 “민주정신을 훼손하는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를 반드시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주권실천시민운동연합 김명환 상임대표 등 회원 20여명은 이날 오전 10시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와 관련해 각종 부조리와 비리가 만연해 대부분의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상임대표는 이어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후진국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는 분야는 정치분야다”며 “기초단체의 정당공천제 폐지를 위해 국회와 정부는 관련입법의 개정을 신속히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 상임대표는 또 “국민주권실천시민운동연합의 기초자치단체의 정당공천제 폐지운동이 부벙부패를 뿌리뽑고 명실상부한 지방분권과 지방재정의 확보로 실질적인 풀뿌리 민주주의가 이룩되는데 노력하겠다”고 전제하며 “기처단체의 정당공천제 폐지를 위해 국회의사당과 청와대 앞에서 시위를 추진하고 1천만명 국민서명운동을 병행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와 함께 국회의원들의 무노동 무임금제를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김 상임대표는 “일반노동자들에게는 무노동 무임금이 적용되고 있으나 국회의원들은 수개월 등원하지 않고 일하지도 않고 월 4억원 가량의 세비 등을 챙겨가고 있다”며 “국회의원들도 일반노동자와 같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익산을 중심으로 창립된 국민주권실천시민운동연합에는 전북지역의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