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 성추행에 횡령 의혹까지’ 전북 한 장애인시설 수사
‘폭행, 성추행에 횡령 의혹까지’ 전북 한 장애인시설 수사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9.04.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 한 장애인시설 이사장이 소속 장애인들에게 상습적으로 폭언과 폭행을 일삼고 보조금까지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6일 장수경찰서에 따르면 장수군 한 장애인시설 이사장이 장애인복지법 위반 및 성추행, 보조금 횡령 등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해당 시설 이사장은 소속 장애인들에게 상습 폭언·폭행은 물론 임금을 지급하지 않은 채 농장일을 강제로 시킨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보조금 등 시설 자금을 운용하면서 일부 금액을 임의적으로 사용한 정황과 유통기한이 한참 지난 음식재료를 그대로 소속 장애인들에게 지급한 의혹도 받고 있다.

 장수군은 지난달 19일 해당 장애인시설에 대한 지도방문에 이어 문제의 내용을 하루 뒤인 20일 경찰에 수사의뢰 했다.

 전북도청 역시 지난달 21일과 22일 해당 시설에 지도방문을 펼쳐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경과를 지켜보는 중이다.

 해당 장애인시설 문제를 두고 인권위원회에서도 직접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광주인권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일련의 문제와 관련, 해당 시설에 대한 지도방문을 펼친 바 있다.

 해당 장애인 시설은 지체 장애인을 포함해 15명가량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의 평균 연령은 60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장애인 시설 관계자는 “이사장의 상습적인 폭행으로 소속 장애인이 시설을 가출해 산으로 도망친 사례도 있었다”면서 “유통 기한이 지난 음식재료를 그대로 장애인들에게 유통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산적해 있는 상태다. 관계 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장수경찰서 김유선 수사과장은 “해당 시설에 종사했던 사회복지사들을 불러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는 등 다각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수사 초기 단계로 아직 수사와 관계된 자세한 언급은 어렵다”고 말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