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대선공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즉각 이행 촉구
문재인 정부 대선공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즉각 이행 촉구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4.15 17: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출신 야당 국회의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등 전북지역 의원들이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 대선공약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즉각 이행'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에서 활동하는 박주현, 김광수 의원, 정동영 대표, 유성엽 의원.     김광수 국회의원실 제공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등 전북지역 의원들이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 대선공약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즉각 이행'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에서 활동하는 박주현, 김광수 의원, 정동영 대표, 유성엽 의원. 김광수 국회의원실 제공

 전북출신 야당 국회의원 9명은 15일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즉각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전주병) 대표와 김광수(전주갑)사무총장, 유성엽(정읍·고창) 최고위원, 박주현(비례대표) 수석대변인 등 전북출신 국회의원들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야심차게 추진했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연기와 관련해 “이는 ‘부산 눈치 보기, 전북 홀대’ 인 만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무산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정 대표 등은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겠다는 약속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일 뿐만 아니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겨져 있는 전북도민들과의 맹약이다”고 전제하며 “그러나 청와대와 민주당은 전통적인 표밭인 전북보다는 총선 전략지역인 부산·경남지역을 우선적으로 감안하는 정치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질타했다.

 정 대표 등은 이어 “전북도민들은 650조원을 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전북 제3금융중심지’가 전북의 새로운 천년지대계(千年之大計)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았다”며 “전북도민들과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이 쉽게 뒤집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도민들앞에 이 사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도민들을 우롱한 것에 대해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 등은 이와 함께 “부산은 선박 금융과 파생상품, 백오피스 등에 특화된 금융중심지이고 전북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을 중심으로 자산운용형으로 특화된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어 그 결이 다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와 민주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산·경남지역의 반발을 의식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를 정책적 접근이 아닌 정치적 논리로 무산시켜 버렸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 등은 또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번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를 ‘전북 패싱·전북 홀대의 상징적인 일대 사건’으로 규정한다”며 “전북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에 대한 즉각적인 철회와 대선 공약 이행을 요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북 출신 4명의 국회의원이 참석했나 일정 때문에 참여하지 못한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인 김관영 의원(군산), 정운천 의원(전주을),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민주평화당 조배숙(익산을) 전 대표, 김종회 의원(김제·부안) 등 5명의 의원도 뜻을 같이했다.

 한편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12일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37차 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전북에서 강력 추진해 온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와 관련해 사실상 ‘보류’ 판정을 내렸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군산사람 2019-04-15 22:17:09
ㅇㄹㅇㄹ 즉 ㄱ ㅐ 산주만 없으면 전북은 다 잘된다.
그 인간 입이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