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시장과 TF팀, 전주특례시 베이스캠프 차려
김승수 시장과 TF팀, 전주특례시 베이스캠프 차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0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김승수 시장이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두고 또다시 승부수를 띄웠다.

지난 12월 국회에서 ‘국립전통 미술관’ 건립 사업과 ‘전북중소기업 연수원 설립’ 예산투쟁을 벌인지 4개월 만이다.

 김승수 시장 등 전주시 특정시 지정을 위한 TF팀은 8일부터 10일까지 국회에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국회 여야 지도부와 행안위 소속 의원, 이낙연 총리, 청와대 인사들을 상대로 맨투맨식 접촉을 벌인다.

오는 8일부터 시작되는 4월 임시국회에서 여야 국회의원 23명이 발의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토록 하는 사전작업 진행을 위한 것이다.

 지난 3월25일 발의한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담은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전주시는 물론이고 전북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마련된다.

 특히 김 시장은 지방차지법 개정안 국회 통과의 1차 관문인 행안위 통과를 위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몸을 부딪히고 머리를 숙이면서 전주시 특례시 지정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8일 하루동안 한국당 홍문표 의원을 비롯하여 윤재옥 의원을 찾아 협조를 요청했으며 평화당 정인화 민주당 김병관 권미혁 의원 등 행안위 소속 의원들 모두 찾았다.

 오후에는 국회에서 정부 종합청사로 발길을 돌려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전부와 전주시의 현실을 설명하고 전주시 특례시 지정이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키워드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김 시장과 전주시 TF팀은 9일 인재근 행안위원장과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바른 미래당 정운천 의원 등 특례시 지정을 위한 이른바 ‘큰 손’들을 찾아 나서 국회차원에서 전주시 특례시 지정 문제를 매듭지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할 예정이다.

김 시장의 특례시 지정을 위한 이같은 행보는 지난 12월 전북 현안사업을 두고 펼친 예산투쟁과 닮은꼴이다.

 모두가 ‘불가능하다’라고 만류했지만 단 1%의 가능성만 보고 뛰어들어 결국 성공시키는 특유의 승부사 기질에 따른 것이다.

 실제 김 시장은 인구 100만명 이상의 특례시 지정의 기준에도 미래의 전주시 발전을 위해 인구 65만명에 불과한 전주시를 특례시로 지정하기 위해 모든것을 걸고 뛰어들었다.

 이 과정에서 김 시장은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목표로 여야를 한데 묶고 당·정·청의 약속을 받아내는 등 정치력을 선보였다.

정치권은 특히 지난 4일 전주시를 특례시로 지정해줄 것을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 출정식’과 여야를 압박하는 김 시장의 강·온 전략의 정치 행보를 언급하며 “재선과 함께 자신의 정체성과 정치력을 선보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