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전북대 총선 선거 개입 혐의 전북대 교수 구속영장 기각
법원, 전북대 총선 선거 개입 혐의 전북대 교수 구속영장 기각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9.04.0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총장 선거에서 개입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교육공무원법 위반 혐의 등)를 받고 있는 현직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됐다.

 5일 전주지법에 따르면 박우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4일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주거 및 직업이 일정하고 수사기관 및 법원 출석 상황 등을 종합하면 현 단계에서 피의자를 구속할 사유 내지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전북경찰청은 지난 2일 교육공무원법 위반, 무고 등의 혐의로 A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었다.

 A 교수는 지난해 10월 전북대 총장 선거 과정에서 이남호 총장에 대한 비리 의혹 등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문자메시지 등이 대학 내부 게시판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개되면서 결과적으로 당시 총장이었던 이남호 총장은 결선투표에서 2위로 밀려나 낙선했다.

 경찰은 A 교수가 의혹 유포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보고 지난 1월 교수실을 압수수색 하는 등 수사를 벌였다.

 A 교수는 경찰 조사에서 “총장선거에 개입하지 않았고 그럴 의도도 없었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북대학교 교수회는 4일 성명을 내고 “경찰의 압수수색 당시 A 교수는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지난 4개월간 성실히 조사를 받았다”면서 “하지만 경찰은 A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는 부당한 처사다”라고 지적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