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불, 전북도 안전지대 아니다”
“봄철 산불, 전북도 안전지대 아니다”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4.0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차헬기 추가 확보 절실
4일 오후 7시 17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대 산불이 확산되고 있다. 불길이 하늘을 뒤덮고 있다. /강릉산림항공관리소 제공
4일 오후 7시 17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대 산불이 확산되고 있다. 불길이 하늘을 뒤덮고 있다. /강릉산림항공관리소 제공

최근 강원도에서 대형 산불이 일어나고 전북 대부분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령되면서 봄철 산불에 대한 주의가 어느 때 보다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산불 감시 및 화재 진압에 투입되는 전라북도의 임차헬기는 타 시·도에 비해 그리 넉넉하지 않아 추가 확보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5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전국적으로 대형 산불이 집중 발생하는 시기(3∼4월)가 도래함에 따라 산불 방지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봄철 기온 상승에 따른 동시다발적인 대형 산불의 발생 위험성이 점차 증가하면서 전북도는 지난달 15일부터 오는 15일까지 대형 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도는 산림이나 산림 인접지역에서 논·밭두렁 및 쓰레기 소각행위 등으로 산불을 낸 가해자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방침이다.

 김용만 환경녹지국장은 “매년 봄철에 연중 산불의 절반 이상이 집중 발생하고 있는데 주요 원인은 산림이나 산림 인접지에서 논·밭두렁, 농산폐기물, 생활쓰레기 소각, 입산자 실화 등 사람들의 부주의가 가장 많이 꼽히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봄철에 산불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불 예방 활동과 산불 초기 진화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와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산불 감시원, 산불 예방 진화대원 등 1천500명을 산불취약지역에 배치했다.

 아울러 산림 인접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쓰레기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단속과 임차 헬기를 통한 공중예찰 활동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도가 운용 중인 임차헬기는 고작 3대로 타 시·도와 비교하면 넉넉하지 않은 형편이다.

 도에 따르면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예산을 투입해 운용하는 임차헬기의 경우 사용일수가 연간 170일로 제한된다.

 올해 전국 시·도별로 임차헬기의 운용 현황을 보면 경기도는 20대로 가장 많고 경북 14대, 전남 7대, 강원 6대 순이다.

 전북의 임차헬기는 3대에 불과했으며 이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동일하다.

 반면 경북의 경우 2016년 임차헬기는 13대였다가 2017년부터 1대를 더 늘려 올해까지 14대를 유지하고 있다.

 도의 산불 예방 대책은 논·밭 소각행위 감시에 치중한 나머지 산지에 조성된 전신주 등 다양한 범위의 산불 경계는 허술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에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된 강원도의 대형 산불 원인은 강풍과 건조한 날씨도 영향이 컸지만 일각에선 전신주 개폐기에서 최초 발화를 의심하고 있다.

 그만큼 산불 경계 단속이 논·밭두렁 등 불법소각 행위에서 산림 인접지의 전신주 등으로 지자체와 유관기관이 다각도로 경계 활동 강화가 필요해 보인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