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보궐선거 후폭풍 전북 총선 원점에서 다시 시작
4·3 보궐선거 후폭풍 전북 총선 원점에서 다시 시작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4.0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보궐선거 이후 전북 정치권이 격랑에 소용돌이칠 전망이다.

전북 정치를 삼분하고 있는 민주당, 평화당, 바른미래당 3당의 보궐선거 성적표에 한국당의 강세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독주가 예상됐던 4·15 전북 총선 구도의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때 성립됐던 민주당 공천은 당선의 공식이 국회의원 선거구별 특징에 따라 후보의 우열이 가려지는 선택적 사양이 됐다.

4·3 보궐선거로 현 전북 총선판을 흔드는 원심력과 구심력이 동시에 작동하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전북 총선을 둘러싼 원심력은 보궐선거 참패로 바른미래당이 내분사태를 겪으면서 보수통합이 세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바른미래당 내에서는 4·3 보궐선거 이후 손학규 대표와 전북 군산의 김관영 원내대표를 겨냥해 지도부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손 대표는 이 같은 책임론에 “당을 흔들려는 일각의 시도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라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바른미래당 내분사태에 대해 “총선 당선을 위해 일부 의원들이 한국당행을 결정하고 또 호남지역 일부 의원들은 평화당 소속의원들과 제3지대 창당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바른미래당 소속 전북 의원인 김관영 원내대표(군산)와 정운천 의원(전주을)의 선택은 전북 총선지형을 그리는 주요인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은 일단 김 대표와 정 의원의 정체성과 정치 행보를 들어 평화당 의원들과 제3지대 창당 대신 바른미래당에 남아 향후 정치상황에 따라 진로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대표와 정 의원의 지역 내 경쟁력을 들어 무소속 후보로 4·15 총선에 나설 가능성도 정치권은 배제하지 않았다.

 4·3 보궐선거 이후 평화당과 정의당의 교섭단체 구성 여부도 현 전북 총선지형을 새롭게 그리는 원심력이 될 전망이다.

 창원 성산 지역구에 출마한 정의당 여영국 의원이 당선되면서 평화당(14석)과 정의당(6석)은 국회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게 됐다. 평화당은 그러나 정치권은 예상과 달리 정의당과 원내교섭 단체구성 대신 제3지대 창당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물론 평화당 내부는 평화당-정의당이 합쳐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자는 의견과 바른미래당 소속 호남지역구 의원과 함께 ‘제3지대’ 신당 창당을 하자는 의견으로 나뉘고 있다.

 평화당 내부도 ‘제3지대’ 창당 문제를 두고 의원들이 갈라설 가능성도 있다.

평화당 소속 전북의원 5명도 향후 진로를 두고 입장이 서로 달라 4·15 총선을 앞두고 지금처럼 단일대오를 형성할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은 총선 승리를 위한 중앙당의 지역위원장 물갈이 규모와 총선 후보 경선 결과에 따른 새로운 인물 등장이다.

 정치권은 현 전북지역 민주당 지역위원장 10명 중 3-4명 이상이 오는 4월 중순 예상되는 중앙당 조직강화특위의 지역위원장 임명과 후보 경선을 통해 바뀔 것으로 보고 있다.

 중앙 정치 상황이 전북 총선 지형을 바꾸는 원심력이라면 4·15 총선에서 기초단체장, 시·도의원 등의 움직임은 구심력이다.

 지방 정치권 인사들의 총선에서 특정 후보에 대한 직·간접적 지원은 민주당 경선과 국회의원 선거에서 후보의 당락을 결정하는 힘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