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첫 회의 개최
익산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첫 회의 개최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04.0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정헌율 시장을 위원장으로 경제, 문화, 학계, 남북관계 각 분야 전문가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상황실에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했다.

 13일 진행된 이번 회의는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정책협의, 기금 조성·운용·관리 사항에 대해 논의했으며, 새로 구성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위원들의 위촉장 수여와 부위원장 선출, 기금운용계획 심의, 익산시 역점으로 추진하는 유라시아 철도 시발역 선정을 위해 필요한 사업 등을 비롯한 다양한 남북교류협력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지난달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구성한 익산시는 남북관계의 변화 흐름에 맞춰 정부의 남북협력 정책을 점검하고 청사진을 그려나갈 계획이다.

 시는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남북협력의 기대감이 조성됨에 따라 지난해 12월 익산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유라시아 철도 사업추진을 위한 철도정책계를 올해 1월 신설했다.

특히, 전북권 광역전철망 구축사업 및 KTX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등 남북교류협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시는 익산역과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돼 남북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익산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적극 활용해 다양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발굴할 것이며, 필요한 예산을 조기에 확보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