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와 대조
비교와 대조
  • 김종용
  • 승인 2019.04.0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교와 대조

(1) 비교와 대조의 이해

(가) 비교

비교란 둘 이상의 대상에 대해 공통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모양, 성질, 쓰임 등 비슷한 점의 사물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비교를 할 때에는 서로 비교의 대상이 비슷하여야 합니다. 기차와 비행기의 공통점은 교통수단이며 여러 사람이 탈 수 있고 연료를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고 선풍기와 부채는 주로 더운 여름에 사용하고 바람으로 더위를 식힌다는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차와 비행기, 선풍기와 부채 등은 서로 대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교의 대상이 됩니다.

(나) 대조

대조란 둘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을 견주어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비교에서와 마찬가지로 대조에서도 둘 이상의 대상들에 존재하는 모양이 다른 것, 쓰임이 다른 것, 성질이 다른 것 등 두 사물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두 사물의 특징과 성격을 잘 관찰해야 하며 중요한 것은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벗어나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면 지구와 달은 모양이 둥글고 모두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차이점은 지구는 하루에 한번 돌고 달은 한 달에 한 번씩 돕니다. 또 기차와 비행기의 차이점은 자동차는 땅위로 달리지만 비행기는 하늘 날고, 기차는 역에서 타고 내리지만 비행기는 공항에서 타고 내린다. 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나와 친구들에 대해 비교 대조하여 보세요.

이름

생김새

성품

좋아하는 것

친구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친구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 비교 대조하여 글쓰기

(가) 비교하는 대상을 선정 합니다.

비교는 두 대상 사이에 모양이나 성질, 쓰임, 특징 등 공통적인 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축구 선수와 럭비선수는 ‘스포츠’ 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기에 누구나 쉽게 납득 할 수 있는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서핑, 카약, 스쿠버 다이빙 등은 해양스포츠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기에 누구나 납득 할 수 있는 비교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과일과 사과는 비교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과가 과일에 종속되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비교의 대상은 공통적인 속성을 가져야 합니다.

(나) 기준을 정하여 비교표를 작성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습니다.

비교의 대상이 선정되었으면 비교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비교표를 작성할 때는 먼저 대상의 기준을 정하여야 합니다. 침팬지와 고릴라를 비교한다면 두 동물의 먹이, 생활방식, 크기와 몸무게, 특징 등 기준을 정하여 작성합니다. 그리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것입니다.

농구

① 선수는 모두 5명이다.

② 상대방의 링에 공을 넣어 득점을 올리는 경이 종목이다.

③ 경기시간은 전, 후반 각각 20분이다.

핸드 볼

① 선수는 7명이다.

② 상대방에 골을 던져 넣어 득점을 얻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③ 경기 시간은 전 후반 각각 30분이다.

공통점

① 공을 사용하는 운동 경기이다.

② 여러 명이 한 팀을 이루어 경기를 한다.

③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 경기를 한다.

④ 공 외에 다른 도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⑤ 중간 휴식 시간은 10 분이다.

(다) 비교표를 보고 설명문을 작성합니다.

위 글에 대한 대상의 선정기준은 경기 인원, 경기방법, 경기 시간입니다. 선정기준을 중심으로 공통점을 밝힌 뒤 차이점을 기준에 의해 설명합니다.

다음 글은 위의 표를 보고 농구와 핸드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쓴 글입니다. 잘 읽어보고 글 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농구와 핸드볼은 모두 공을 사용하는 운동경이며 여러 명이 한 팀을 이루어 경기를 한다. 그리고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 경기를 하며 공 외에 다른 도구는 사용하지 않고 중간 휴식시간은 10분이다. 그러나 농구는 선수는 5명이고 상대방의 링에 공을 넣어 득점을 올리는 경이 종목이며 핸드볼은 선수는 7명이고 상대방의 골을 던져 넣어 득점을 올리는 경기 방법으로 진행된다. 또 농구의 경기 시간은 전, 후반 20분이며 핸드볼의 경기 시간은 전, 후반 30분이란 점이 다르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