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전북도·전북교육청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돌입
전북도의회, 전북도·전북교육청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 돌입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4.01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의회 지난 28일부터 전라북도와 교육청을 대상으로 ‘2018 회계연도 결산검사’에 돌입했다.

전북도의회 결산검사위원회(대표위원 최영일)는 이날부터 오는 6일까지 전북교육청을,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전북도를 대상으로 지난해 예산이 애초 목적대로 쓰였는지와 선심성·낭비성 예산은 없었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필 예정이다.

 전북도의회 결산검사위원회가 심의할 예산은 전북도 6조1천317억원, 전북교육청 3조8천229억원 등이다.

 결산검사위원은 최영일, 이명연, 두세훈 의원 등 도의원 3명과 전직공무원 5명, 공인회계사 1명 그리고 세무사 1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 위원들은 지난해 도와 도교육청이 집행한 세입·세출예산과 기금, 채권·채무, 공유재산, 물품, 계속비·명시이월비·사고이월비 등 6개 분야에 걸쳐 예산집행 건전성과 적절성, 효율성 등을 집중 검사한다.

 전북도의회 결산검사위원회 최영일 대표위원은 “돈을 다 쓰고 나면 제대로 썼는지, 낭비나 잘못된 것은 없는지 심도 있는 결산검사를 하는 게 중요하다”며 “도민의 시각에서 집행부가 지난해 세입을 계획대로 징수했는지, 예산 낭비사례가 없는지, 관행으로 예산이 잘못 집행되지는 않았는지 꼼꼼하게 결산검사에 임하겠다”고 결산검사 방양을 제시했다.

최 대표위원은 “매년 지출예상액을 과다 추계하거나 사업추진을 제대로 하지 않아 불용액(미사용액)으로 남기는 일이 되풀이 되고 있다”며 “전북재정이 넉넉지 않은데 그나마 제대로 예산집행 조차 이뤄지지 않는 일은 반드시 개선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