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농업 농기계화율 저조 대책마련 시급
밭농업 농기계화율 저조 대책마련 시급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9.04.01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가뭄으로  밭작물이 타들어가자 스프링쿨러 등을 이용해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줘야 하지만 이것마저 물이 부족하다 보니 한참 더운 낮 두 세시간 트는 것이 전부이다 하소연 완주군 경천면의 한 농민의 눈길은 심각하기만 하다.   신상기 기자
전북도민일보 DB.

 논농업기계화율은 높은 반면, 상대적으로 밭농업기계화율은 저조해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쌀시장의 구조적 공급과잉을 해소하기 위한 쌀 조정제 등 정부 지원정책의 영향으로 밭 농업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밭 농업을 위한 농촌현장은 녹록치 않아 농협(지역조합)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지원 등 종합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논농업기계화율은 98.4%인데 반해 밭농업기계화율은 60.2%에 불과했다. 특히 파종·정식기(9.5%)와 수확기(26.8%)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전라북도 관계자는 “정확한 수치가 현재는 없는 실정이다. 일부 농기계의 경우 밭과 논에서 혼합해 사용되고 있는 등 사실상 통계를 조사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며 “전북지역 현실도 전국적인 수치와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농촌의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으로 여성농업인들의 농사일 부담도 농사일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중이 지난 2008년 43.6%에서 2013년 66.2%로 22.6%가 증가하는 등 최근 들어 더욱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농업기계화 보급이 시급하다는 것. 이처럼 갈수록 고령화되고 여성화되어 가는 농촌에서 일손이 많이 필요한 밭농업의 기계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농식품부는 2022년까지 밭농업 기계화율을 75%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농협관계자는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난해 주산지로 지정된 시군의 농협(지역조합)만 참여하도록 했으나 올해는 모든 농협으로 확대한 만큼 최소한 읍면에 있는 지역조합에서라도 주산지 일관기계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지원 등 종합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완주 의원은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밭작물 농기계의 개발과 농가 보급이 시급하다”고 강조한 후 “농촌진흥청에서 주도적으로 밭농업 기계를 개발하고, 이를 농기계 임대사업소, 주산지 일관기계화 지원사업을 통해 보급하여 실질적으로 밭농업 농기계의 이용률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