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출신 장관 후보자 낙마, 정치 희생양 우려
전북출신 장관 후보자 낙마, 정치 희생양 우려
  • 청와대=이태영 기자,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3.3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출신으로 입각이 예상된 장관 후보자 3명 중 2명이 국회의 인사 청문회를 이겨내지 못하고 낙마해 ‘전북이 또다시 정치적 희생양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부안 출신인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다.

 또 익산 출신인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후보자직을 자진 사퇴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친 7명의 장관 후보자 중 2명이 낙마해 문 대통령이 지난달 8일 단행한 2기 개각이 차질을 빚게 됐다.

 이 뿐만 아니라 군산 출신인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마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지난 29일 전격 사퇴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장문의 메시지를 통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 대변인은 논란이 되고 있는 고가 건물 매입에 대해서는 “너무 구차한 변명이어서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떠나는 마당이니 털어놓고 가겠다”며 “몰랐다. 아내가 저와 상의하지 않고 내린 결정이었다”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제가 알았을 때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지경이었다”며 “이 또한 다 제 탓”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은 국회 장관직 인사청문회에서 문제가 됐던 실세 인사들을 보호하고 국민 여론도 잠재우기 위한 전략으로 힘없는 전북 출신을 낙마 시키려 한다는 것 아니냐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실제 전북출신 장관직 후보 3명 중 더불어민주당이 문제 삼고 있는 인사는 정치권과는 인연이 먼 최정호 국토부장관 후보와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다.

 민주당내 이같은 기류는 정작 야당 입장과는 다르다.

 전북 정치권내에서 “민주당의 전북 홀대론이 또다시 불거지지 않을까 걱정된다”라며 “청와대와 여권은 당내 정치적 파워게임 대신 지역균형발전과 능력을 감안해 장관 임명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여권의 이같은 기류는 그러나 지난달 25일 부터 시작된 7명의 장관후보자에 대한 형평성에도 맞지 않고 야당의 입장과도 차이가 있다.

 7명의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을 앞두고 야권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총공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전북출신 최정호 국토부,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한국당을 제외하고 평화당, 바른미래당은 비교적 우호적 입장이었다.

 한국당은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며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검토할 필요조차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청문회에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공격한 박 후보자에 대해선 정치자금법·선거법 위반 의혹을 제기하고, 이번 주 초 검찰에 고발하기로 하는 등 잔뜩 벼르는 분위기다.

 반면 최정호 국토교통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2명에 대해서는 청문보고서 채택에 유보적 입장이었다.

 바른미래당은 김연철, 박영선 후보자에 대해서만 청문회보고서 채택을 거부키로 하고 전북출신 최정호 국토부 장관후보자에 대해서는 청문회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었다고 전해졌다.

 특히 민주평화당은 최정호 장관 후보자에 우호적이었다.

 평화당 소속 모 의원은 “장관직을 수행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라며 “비록 부동산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정책 능력이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출신 장관 후보자들이 줄줄이 낙마해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개항 등 전북 현안 해결에 차질을 우려하는 시각도 지배적이어서 전북도민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청와대=이태영.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