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내년 총선 로드맵 가시화
더민주 내년 총선 로드맵 가시화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3.2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공천 11월 나올 듯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공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지난 26일 더불어민주당 4·15 총선공천제도 기획단의 1차 회의결과를 감안하면 국회의원 후보 경선은 내년 2월말에서 3월초 모두 마무리될 전망이다.

 민주당 기획단은 첫 회의에서 권리당원 선거권 부여를 위한 권리행사 시행기준일을 오는 8월1일부터 내년 1월31일까지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으로 하고 있다.

정치권은 내년 2월초 부터 후보 경선이 시작되어야만 후보 경선이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현 국회의원 선거구대로 253개 지역위원회의 경선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략공천과 단수공천 지역을 제외해도 경선을 치러야 하는 지역위원회가 230여 개에 이르고 있다.

 경선을 관리할 수 있는 민주당 중앙당 조직국과 각 시·도당의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민주당 경선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중앙선관위에 경선을 위탁하는 일정도 맞춰야 한다.

정치권은 전북이 민주당의 텃밭이고 권리당원 수가 전남, 광주와 함께 가장 많은 만큼 전국적으로 가장 먼저 실시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8일 “21대 총선일이 4월15일인 만큼 2주간의 공식 선거운동과 공천자의 인지도를 높이려면 최소한 선거일 한 달 전에는 공천이 마무리 되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후보 경선에 앞서 결정되는 총선 공천룰은 4월 말에 발표된다.

지난 26일 첫 회의를 갖은 총선기획단은 오는 4월 3일 2차 회의와 4월 중 3-4차례 공식·비공식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4월 말 공천룰 확정에 앞서 갖는 기획단 회의에서는 후보의 자격 기준과 여성, 정치신인 가산점, 탈당 경력에 따른 감점 기준, 경선방식 등이 구체적으로 마련되며 전략공천 비율도 결정된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민주당의 그동안 시스템 공천과 백년정당 건설에 목표를 세워왔다”라며 공천룰이 현 당헌·당규의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또 4월3일 국회의원 재보선이 끝나면 민주당 총선 공천의 1차 분수령이 될 지역위원장 임명이 진행된다.

 전북의 10개 지역위원회중 현재 사고지구당인 된 정읍·고창 지역위원회를 비롯한 두 곳의 지역위원장 교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총선 후보 공천룰이 결정되면 5~6월중에는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을 비롯해 내년 총선을 준비중인 후보들의 민주당 입당, 복당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민주당이 권리당원 선거권 부여를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 제한한 만큼 최소한 6월 이전에 복당, 입당이 이뤄져야 경선에서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4·15 총선일이 코앞으로 다가온 10월말경에는 전북지역 전략공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략공천 문제는 공직자사퇴 시한(총선일 3개월 전)과 연동되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전략공천의 특성을 생각하면 공천자가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라며 “과거처럼 선거일을 코앞에 두고 전략공천을 한다면 자칫 총선 패배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