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카약 상생방안 찾아야
옥정호 카약 상생방안 찾아야
  • .
  • 승인 2019.03.2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 옥정호에 추진하려는 수상레저센터 조성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수상레저센터는 임실군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옥정호에 총 64억 원을 들여 무동력 카누와 카약 30기, 수상 자전거 20대 등의 레저시설을 갖추는 사업이다.

이 시설이 들어설 경우 연간 이용객은 2만7,560명, 1일 최대 309명에 달할 것으로 전북도는 추정했다.

문제는 이들 수상 레저 시설이 들어서면 정읍시민들이 식수로 사용하는 옥정호의 수질이 악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놓고 지역경제발전과 주민 소득향상을 위해 사업을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는 임실군과 식수원이 오염된다는 정읍시의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전북도는 수상레저센터가 옥정호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에 의뢰해 조사하도록 했다.

그 결과 무동력선을 이용할 경우 오염부하량(BOD)은 0.005%, 동력선을 이용하면 0.08%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는 것이다.

수상레저센터 운영이 사실상 옥정호 수질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하루 5만 톤의 식수를 공급받는 정읍시의 불안감은 여전하다고 한다.

전북도는 수질 문제 해결을 위해 용담댐 물을 공급하거나 옥정호 물을 저류 과정을 거쳐 공급하는 방안 등 3개 안을 제시해 놓고 있다.

적게는 956억원에서 최대 1천685억원에 달하는 사업비도 수자원공사가 부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추진이 가능해 보인다.

그럼에도 옥정호 개발을 원천 반대하는 정읍시가 용역 결과를 과연 수용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하지만 옥정호 상류 지역이 16년간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임실군은 전체 면적의 40%가 각종 규제에 묶여 경제활동이 제한되면서 연간 400억원의 피해를 보는 등 불이익을 받아왔다. 지난 2015년 8월 상수원 보호구역이 해제됐지만 여전히 수질 문제가 대두되면서 개발사업은 표류하고 있다. 이제는 지역주민들이 살아갈수 있도록 숨통을 터 줘야 한다.역지사지(易地思之)가 필요하다. 안정적인 식수공급은 물론 옥정호 수질보전대책등을 통해 두 시군이 그간의 갈등과 반목을 접고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전북도의 적극적인 중재와 해법 모색이 긴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