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실 금감원 전북지원장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최선”
김용실 금감원 전북지원장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최선”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9.03.2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수록 치밀해 지고 전문화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를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올해 초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장으로 부임한 김용실 신임 지원장의 일성이다.

 금감원 전북지원은 올해 업무계획 중 금융사기 피해 예방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우선, ‘전라북도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예방 지원 조례’ 제정에 따라 전북도청, 전북지방경찰청 등과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를 위한 협조 체계를 구축에 나선다.

 김용실 전북지원장은 “작년 전북지역에서는 2천100여건에 120여억원 가량의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를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서는 여러 관계기관의 유기적 협조체제가 필수 조건”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도내 금융회사 등과 함께 도민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김 지원장은 “수시로 예방교육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라며 “교육에서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공유, 대처요령 등을 심도있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년 전국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이 4천440억원에 달하고 피해자 수 역시 4만8천743명에 달할 정도로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지원장은 “금융사기범들은 유창한 한국말은 기본이고, 금융 제도나 수사 절차와 관련된 능숙한 전문용어 활용, 사전에 준비된 치밀한 시나리오에 따라 범행에 나서고 있다”고 주위를 상기시켰다.

 뿐만 아니라 도내 어르신, 농어촌 지역, 군장병 등 금융 소외계층 대상으로 업무협약(MOU) 체결도 강화한다. 금융사기 상당수 피해자는 금융지식 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고령자 등이 주된 범행 타깃이기 때문이다.

 김용실 전북지원장은 “최근에는 자금 사정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낮은 금리 대출로 유혹하여 수수료 등으로 금전을 속여 뺏는 ‘대출빙자형’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며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는 사기를 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과신은 절대 금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끝으로 “이달 초 전북도의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예방지원 조례’ 제정은 의미 있는 일”이라며 “누구나 보이스피싱 피해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장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