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락 교수 ‘마켓 4.0시대의 온라인커머스전략’ 출간
김종락 교수 ‘마켓 4.0시대의 온라인커머스전략’ 출간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3.2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여년 동안 온라인 기반의 플랫폼전략 및 유통·물류시스템 등의 현장중심의 경영컨설팅을 수행해 온 김종락 교수(장안대학교)가 야심차게 ‘마켓 4.0시대의 온라인커머스전략’을 출간했다.

오늘날 디지털경제(digital economy)를 기반으로 한 지식과 정보의 재화(information goods)로서의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쟁·경영원리와 이론들을 설명하는 서적들이 상당수 출간 되었다.

 지금까지 출간된 IT 비즈니스 및 인터넷 마케팅과 관련된 서적들은 각각의 분야에서 온라인·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각각 한정된 영역에서 그 특성을 설명하는 데 그치고 있는 현실이다. 이는 마켓4.0 시대의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적 접근과 파악이라기보다는 현상 이해를 중심으로 기술해온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기존의 대부분 인터넷 마케팅 서적들이 한정적으로 다루어 온 인터넷(유선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기능적인 해석을 탈피하여 플랫폼 비즈니스 영역을 배경으로 한 electronic commerce, 그리고 무선 데이터 다바이스를 이용한 m-commerce의 관점을 온라인 마케팅 영역으로 통합하였고, 이를 토대로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마케팅 계획, 실행, 통제에 대한 관리 과정을·실무 현장에서 검증된 구체적 방안을 설명하는 방향으로 저술했다.

 또한 여타 다른 관련 디지털커머스 관련 서적에서 다루지 못하고 있는 IT산업 각 플랫폼분야의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통해 현실감 있는 이슈들을 정리하여 최대한 수록했다.

무엇보다 본 책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과 온라인 마케팅전략을 보다 쉽고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마켓4.0 시대를 접하고 있는 현 시대인들이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온라인 마케팅전략 구축에 관한 실무와 이론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한편 ‘우석대학교’ 김시영씨(한국기업경영학회 상임이사, 경영학박사)는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이 어떻게 변화하고 나아가야 할지 국내·외 이론과 사례를 들며 실무현장과 경영 이론의 연계성 위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쉽게 설명했다”며 “특히, 공학내용보다는 경영·창업·마케팅 등이 융합된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정확하게 짚은 책”이라고 평가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