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균형발전 저해하는 자체교육 철회하라
경기도, 균형발전 저해하는 자체교육 철회하라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3.26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인근 하숙연합회 회원들과 소상공인들이 26일 오전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경기도청의 5급 승진자 자체교육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청의 5급 승진자 자체교육이 이뤄질 시 수원에서 전북으로 이전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이전 의미가 없어지고 인근 소상공인들이 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상기 기자
전북혁신도시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인근 하숙연합회 회원들과 소상공인들이 26일 오전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경기도청의 5급 승진자 자체교육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청의 5급 승진자 자체교육이 이뤄질 시 수원에서 전북으로 이전한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이전 의미가 없어지고 인근 소상공인들이 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상기 기자

 “경기도는 균형발전 저해하는 자체교육을 철회하라”

 전북도의회와 지방자치인재발원이 입주한 완주군 이서면 하숙 연합회와 상가주민들은 26일 경기도 추진하고 있는 5급 승진자에 대한 자체교육 철회를 촉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완주군 이서면 하숙마을 서은영 이장과 주민들은 이날 오전 10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완주군 이서면에 들어선 지방자치 인재교육원에 위탁 수행했던 ‘지방 5급 승진후보자’ 교육 과정을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제하며 “경기도가 5급 승진자를 자체적으로 교육할 경우 완주에 있는 인재개발원은 빈 껍데기만 남아 이곳에서 숙박업을 하고 있는 100여곳과 음식점 등 소상공인들은 모두 고사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서 이장 등은 이어 “전국 5급 승진 공무원 교육 인원의 17%를 차지하는 경기도가 자체 교육을 실시하게 되면 다른 자치단체의 이탈 도미노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며 “경기도의 인재개발원의 이탈은 단순한 완주군 이서면 문제가 아니라 균형발전을 말살하는 경기도의 이기주의 형태이고 전북도민을 우롱하는 처서인 만큼 행정안전부는 이를 반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지방자치 인재개발원에서 교육받은 5급 승진후보자는 총 3천858명이며 이 가운데 경기도 소속 교육생은 전체의 15.8%인 611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서 이장 등은 이와 함께 “경기도 5급 승진자가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은 경우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있는 완주 이서면 지역 하숙집 공실률이 평소 30~40%에서 50~60%까지 급격히 늘어날 수 밖에 없다”며 “행안부는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자체교육에 대해 승인하지 말 것”을 재차 요구했다.

송성환 도의장 등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26일 오전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신설 선정 촉구 및 경기도 5급 승진후보자 자체교육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송성환 도의장 등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26일 오전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신설 선정 촉구 및 경기도 5급 승진후보자 자체교육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전북도의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 5급 승진후보자 자체교육 반대 및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시설대한 선정을 촉구했다.

 송성환 의장 등 전북도의회 의원들은 이날 오전 9시 40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경기도가 지방 5급 승진 후보자 교육과정을 자치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행정안전부로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시책 교육을 통합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경기도는 자체교육 추진계획을 철회하고 행안부는 경기도의 요청을 반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송 의장은 이어 “교육부는 전북대와 제주대·한림대를 약학대학 신설 후보로 선정하고 2차 심사를 거쳐 3월안에 약학대학 시설 대학을 최종 선정하기로 했다”며 “전북대는 의학과와 치의학, 고분자·나노, 회학공학분야가 있어 신약 개발을 위한 인프라가 잘 구축된 만큼 전북대에 약학대학이 신설될 경우 세계적인 수준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