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전주 특례시 지정 속도낸다’
국회 ‘전주 특례시 지정 속도낸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3.25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특례시 지정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면서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병)와 김광수 의원(전주갑),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을) 등 전주지역 국회의원 3명을 비롯해 여야 23명이 지방자치 개정안을 발의했다.

 또 전주와 청주지역 국회의원, 김승수 전주시장, 청주시장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시와 함께 특례시 지정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의 주도로 처음 시작된 전주시 특례시 지정 문제가 국회로 공이 넘어갔다.

정동영 대표가 대표 발의한 지방자치 개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하면 전주시 특례시 지정은 9부 능선을 넘는다.

 특히 고 김근태 의원의 부인인 국회 행안위 인재근 위원장은 정치권내 대표적인 친 전북인사이며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도 전주 특례시 지정이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따라서 청주시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위한 지방자치 개정안의 국회 통과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등 여야 의원은 물론이고 도종환 문광부 장관까지 지방자치 개정안 발의에 참여하고 있다.

 정동영 대표가 대표 발의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는 물론, 행정수요가 100만 이상인 대도시나 도청 소재지인 대도시 가운데 특례시 지정을 요청한 도시도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인구 85만 명의 청주와 인구 65만 명의 전주도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게 되어 전주와 청주는 주민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발전 전략을 개발하여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지방자치법 개정안 발의에는 정동영, 강창일, 김관영, 김광수, 김영호, 김종회, 김한정, 도종환, 박주현, 변재일, 박주현, 안호영, 유성엽, 오제세, 이용호, 이춘석, 장정숙, 정우택, 정운천, 정인화, 조배숙, 주승용, 황주홍, 홍익표 등 여야 국회의원 23명이 참여했다.

한편 전주와 청주지역 국회의원, 전주시장, 청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열린 합동기자회견에서 “인구 100만 명 기초자치단체와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중 행정수요가 100만을 초과하거나, 도청소재지로 중추도시 역할을 하는 기초자치단체를 함께 특례시로 지정해야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진정한 지방분권시대로 나아갈 수 있다”라며 “전주시와 청주시의 국회의원들이 초당적으로 협력하여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발의한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