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나선다
전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나선다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3.25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김정수 도의회을 비롯해 한국노동연구원, 전북연구원,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캠틱종합기술원 등 도내 고용관련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전라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지고 있다.   전북도 제공
2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김정수 도의회을 비롯해 한국노동연구원, 전북연구원,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캠틱종합기술원 등 도내 고용관련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전라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지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라북도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개발에 앞장선 한국노동연구원과 함께 지역의 고용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 및 실행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한 중장기 고용 전략 수립에 나선다.

 전북도는 2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지역 고용안정 도모 및 노동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라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강용구 도의회 농산경위원장을 비롯해 전북연구원,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캠틱종합기술원 등 도내 고용 관련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용역 추진계획을 청취하고 추진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한국노동연구원(대표 배규식)이 주관하는 이번 용역의 경우 전북 고용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구조분석을 통해 우리도 고용정책을 미래 지향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자 올해 연말까지 진행된다.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책임연구원을 맡고 있는 이규용 박사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개발에 앞장선 해당 분야 최고 권위자로 알려져 있다.

 용역의 주된 내용은 산업구조 노동수요구조 등 노동·고용시장 분석, 일자리 창출·소멸, 일자리 변동 분석, 주요산업의 전망 및 정책과제, 계층별 일자리 정책 쟁점과 과제, 일자리 거버넌스 평가와 과제 분석 등이다.

 한국노동연구원은 이를 통해 전북형 일자리 정책방향, 일자리 창출의 단계적 실행방안, 일자리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할 방침이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협력업체의 연이은 휴·폐업 등으로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고용상황은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역별 환경여건이 상이한 상황에서 표준화된 중앙정부의 일자리 정책만으로는 적극적인 지역 일자리 문제해소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그러면서 “이번 용역을 통해 산업·노동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안정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번에 용역을 주관하는 한국노동연구원은 2013년부터 지역노동시장분석 및 지역고용정책 평가, 지역고용전략 수립 등의 사업을 수행하여 지역의 고용률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전략 모색에 기여하는 등 다년간의 지역 고용관련 연구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기관이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